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더운 날씨로 핫팬츠, 테니스 스커트 등 여성들의 스커트 길이가 짧아지고 있다. 이런 계절에 유독 스트레스받는 사람은 하체가 튼실한 ‘하체튼튼족’이다. 하체 비만을 해결하기 위해 원푸드 다이어트 등의 식이요법을 시행해보지만 하체 살은 요지부동이고, 얼굴 살이나 가슴 치수만 줄어 속상할 뿐이다.

여성의 하체 비만은 남성이 남성 호르몬의 영향으로 대머리가 되는 것처럼 에스트로겐의 영향으로 생기는 문제이다. 사춘기부터 에스트로겐이 많이 분비되고, 지방을 지방 세포에 저장하는 효소 리포 단백 리파아제가 엉덩이, 허벅지, 종아리 등 하체에서 활성이 활발하므로 하체에 피하 지방이 쌓이게 된다.

하체 비만을 악화시키는 생활 습관은 탄수화물, 당, 짠 음식을 좋아하는 식이습관, 오랫동안 의자에 앉아서 생활하는 습관, 운동 부족, 술을 주 3회 이상 마시는 경우, 하체의 혈액 순환을 방해하는 스키니의 잦은 착용, 다리를 꼬꼬 앉는 좌식 습관, 잦은 하이힐 착용은 척추와 골반의 불균형을 일으키고 하체에 지방이 과잉 축적되는 요인이 된다.

하체 비만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저탄수화물 식이 요법과 함께 주 3회 이상 꾸준한 운동을 병행해야 한다. 운동과 함께 다리의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스트레칭, 마사지, 반신욕 등을 병행하면 더욱 좋다. 하체 비만에 좋은 운동은 요가, 필라테스, 수영, 스탭업, 스쿼트, 런지, 걷기 등이 있다. 하체 비만을 해결하는 데 좋은 운동 동작을 알아본다.

◆ 하체 비만에 좋은 운동 3가지

▷ 제기차기

[효과] 고관절의 유연성과 허벅지 안쪽 근육을 강화해 매끈한 허벅지 라인을 만들어 준다.

하체비만에 좋은 운동_1하체비만에 좋은 운동_1

1) 어깨너비로 양발을 벌리고 안정된 자세로 선다.
2) 한쪽 다리의 무릎을 안쪽으로 굽혀 제기를 차듯이 들어 올리고, 반대쪽 손으로 발목 안쪽을 터치한다.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실시한다. (20회씩 2세트 반복)

TIP 상체가 구부러지지 않도록 최대한 다리를 높이 들어 올려 터치할 것

▷ 런지

[효과] 하지 근력을 강화해 무릎 관절의 퇴행을 예방해 주고 매끈한 허벅지 라인을 만들어 준다.

하체비만에 좋은 운동_2하체비만에 좋은 운동_2

1) 양발을 앞뒤로 넓게 벌리고 뒷발은 까치발로 선다.
2) 무릎이 90도 정도 구부러지게 앉았다가 서서히 일어난다. ( 10회씩 2세트 반복)

▷ 점핑 스쿼트

[효과] 기본 스쿼트 동작에 점프를 추가한 운동으로, 허벅지 위쪽뿐 아니라 하체 비만에 효과적인 운동이다.

하체비만에 좋은 운동_3하체비만에 좋은 운동_3

1) 양발을 어깨너비로 벌리고 선 뒤, 양손을 앞으로 뻗고, 무릎은 살짝 구부려 엉덩이를 뒤쪽으로 내밀며 앉는다.
2) 앞으로 뻗은 양손을 몸통 뒤쪽으로 빠르게 뻗는 힘을 이용해 몸을 일직선으로 쭉 펴준다.

TIP. 착지를 할 때 무릎이 밭 끝보다 앞으로 나가지 않도록 주의하고, 몸에 충격이 많이 가해지지 않도록 한다.

모델/도움말 힐리언스 코어센터 강지나 강사
운동법/ 매거진 Den 박진아
사진/ 포토그래퍼 이나영
편집/ 하이닥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신정윤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