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티눈은 발가락이나 발바닥에 각질이 두꺼워져 원뿔형의 중심핵을 중심으로 통증이나 염증이 유발되는 질환을 말한다. 보통 굳은살과 티눈을 착각하기도 쉬운데, 표피 자극으로 각질이 증가해 넗은 부위에 작용하면 굳은살이 생기며, 국소 부위에 집중되면 티눈이 생긴다. 티눈은 굳은살과 다르게 통증이 있다.

아파서 걷기 힘든 ‘티눈’, 생기는 이유는?

샌들을 신은 여성샌들을 신은 여성

티눈은 보통 본인 신발 사이즈보다 작은 신발을 착용하거나 샌들, 슬리퍼, 하이힐 등 발에 무리를 주는 신발을 착용할 때, 잘못된 걸음걸이나 과도한 운동 등으로 인해 기계적인 자극이 발에 계속 가해질 때 발생한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티눈 진료 인원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이유에 대해 정확한 원인은 알기 어려우나 등산 등 야외 활동 증가와 여성들의 사회 활동 증가로 하이힐 등 티눈을 유발하기 쉬운 신발을 많이 신게 된 것, 10대는 활동량이 많고 성장이 빨라 작은 신발을 신는 경우가 많으며, 남성들은 군 입대 후 불편한 군화에 의해 티눈 발생이 많은 것이 원인이라고 설명했다.

의료보험적용 될까? 티눈의 제거 방법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사마귀·티눈이 손등이나 전박부에 생길 경우에는 업무 또는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는 것으로 간주하여 비급여대상이지만, 발바닥, 발가락, 발등에 티눈이나 사마귀가 생겨 걷거나 신을 신는데 통증이나 불편을 줄 경우의 사마귀 제거 또는 티눈 제거는 보험급여를받을 수 있다.

티눈을 제거 하는 방법은 레이저 치료나 냉동 치료, 살리실산 도포, 살리신산 반창고 등을 사용하거나 더운물에 발을 담가서 살을 불린 후 두꺼워진 피부를 잘라내는 방법 등이 있다. 때로는 티눈 부위에 뼈가 돌출되어 있거나 피지 낭종 같은 양성 종양이 있는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하기도 한다.

티눈은 만성적인 물리적 압력이 원인이기 때문에 티눈 병변이 제거되어도 원인이 남아 있으면 계속 재발할 수 있다. 또한, 집에서 제거하는 방법은 세균 감염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피해야 한다.

티눈을 예방하려면 걸을 때 압력이 어느 한 곳에 집중되지 않고 발바닥 전체에 고루 분포할 수 있도록 걸음걸이를 바로 하는 것이 중요 하고, 잘 맞는 신발을 착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신발을 고를 때는 자신의 발 모양에 잘 맞고, 꽉 끼는 부분이 없으며 밑창이 너무 딱딱하지 않은 것을 선택해야 한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신정윤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