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과도하게 축적된 지방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한 가지 수술적 옵션으로 지방흡입이 있다. 지방흡입을 원하는 환자라면 누구나 수술에 성공하기를 희망한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종종 효과가 없다고 호소하는 경우가 있다. 왜 이런 일이 나타나는 것일까?

이유는 크게 다음의 세 가지 정도로 나눠볼 수 있다. 첫째는 효과가 더디게 나타나는 경우, 둘째는 원래부터 내장지방이 많았던 경우, 셋째는 원래 가지고 있던 피하지방이 적은 경우다.

욕실에서 거울을 보고 있는 남성욕실에서 거울을 보고 있는 남성

1. 효과가 더디게 나타나는 경우

지방흡입을 하고 난 후 바로 눈에 띄는 감소 효과가 없다고 초조해하는 이가 의외로 많다. 지방흡입 직후에는 일반적으로 부기가 발생하기 때문에 보통은 한 달 정도 지난 후 효과가 나타나게 된다. 늦으면 3개월가량이 지나서야 서서히 효과가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부분은 환자 개인의 체질이나 수술 시 사용한 장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지방흡입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당장 효과가 보이지 않으면 '혹시 잘못된 것은 아닌지, 돈만 버린 것은 아닌지...' 걱정도 되고 또 마음도 매우 급하겠지만, 조금만 여유를 갖고 기다려보는 것이 좋다.

2. 내장지방이 많은 경우

지방은 크게 피하지방과 내장지방으로 나뉘는데, 지방흡입을 통해 제거할 수 있는 것은 피하지방이다. 내장지방은 따로 식이요법을 시행하거나 운동요법을 통해 줄일 수밖에 없다. 지방흡입 전 클리닉 측으로부터 이에 대한 설명을 충분히 듣지 못한 채 지방흡입을 한 후 불만족하는 사례가 종종 있다.

한 가지 위안이 되는 것은 식이요법이나 운동을 시행했을 때, 피하지방에 비해 내장지방 쪽의 감소 효과가 크다는 점이다. 여기에 해당하는 환자는 좌절하기보다는 긍정적인 마음으로 운동과 식이요법을 시행해보자.

3. 원래 가지고 있던 피하지방이 적은 경우

처음부터 지방흡입을 할 필요가 없는 경우였는데 지방흡입을 하게 되면 효과가 없는 듯 보일 수 있다. 남들이 보기에는 딱히 결점이 없는 몸매라고 하는데도 무리하게 욕심을 내어 지방흡입을 행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자신에게 정말로 필요한 수술인지 신중하게 판단해야 한다.

부위별로 보면 종아리 지방흡입 후 효과가 없다고 하는 경우가 특히 많다. 종아리는 피하지방이 많은 분도 물론 있지만, 근육이 비대한 경우도 많다. 이러한 경우에는 지방흡입보다는 근육에 대한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글 = 트루맨남성의원 부천점 이성진 원장>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성진 트루맨남성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