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최근 갑자기 오른 기온은 여름이 다가왔음을 실감하게 된다. 이런 시기, 많은 여성은 아름다운 몸매를 위해 다시 한 번 다이어트에 도전해보지만, 관리로 해결할 수 없는 작은 가슴의 경우에는 가슴 수술을 고려하게 된다.

가슴 성형은 회복 기간과 자연스러워지는 시간까지 고려하여 수술 시기를 결정하는 것이 좋다. 안전하고 성공적인 가슴 수술을 하기 위해서는 3~4일의 회복 기간을 거친 후 일상생활을 하고, 4~7일 정도 후에 직장생활을 시작하는 것이 좋은데, 자연스러워지는 기간까지 생각한다면 지금이 가장 적절한 시기이기도 하다.

▲ 가슴 성형 전 이것만은 꼭 체크하자

가슴 성형을 고려한다면 보형물과 크기에 대해 결정 하게 될 것이다. 하지만 보형물 선택에 앞서 자신의 신체 조건을 체크하여 원래 가슴의 볼륨 정도와 분포, 탄력도, 가슴 근육 두께와 단단함, 비대칭 여부 등을 확인해야 한다.

또한, 보형물 결정에서도 단순히 촉감이 좋고 나쁨을 고려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에 맞는 보형물을 선택하고, 체내에서 반영구적으로 있어야 한다는 점을 생각해 FDA 승인된 안전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가슴 성형 전에는 유방 검진을 놓쳐서는 안 된다. 특히, 가슴 확대술 후 유방 촬영술을 시행하면 절개 부위의 조직반응이 변형된 모습으로 보일 수 있어 후에 유방암과의 감별을 위해서 수술 전과 그 후의 변화 과정을 추적할 수 있도록 가슴 성형 전후에 정밀 유방검진을 받는 것이 건강한 유방을 위한 기본 수칙이다.

가슴가슴

▲ 최근 가장 많이 사용되는 보형물 ‘코히시브겔’

최근 가슴 성형에 많이 사용되는 보형물은 코히시브겔이다.

코히시브겔은 내용물이 응집력이 강한 반고체 실리콘으로, 보형물이 파열되어도 주변으로 흘러나가지 않는다. 외피 역시 튼튼하여 웬만한 충격에는 손상되지 않아 안전하다. 실제로 이 보형물이 파손될 정도의 충격을 받았다면, 보형물에 감사해야 할 일인지도 모른다. 만약 이 보형물이 없었다면 늑골골절과 폐 또는 심장 손상이 되었을 수도 있었을 테니까.

▲ ‘코히시브겔’ 스무스형과 텍스처형의 장단점

보형물 선택에서 중요한 것은 자신의 신체 조건에 알맞은 보형물을 찾는 것이다. 숙련된 의사라면 진찰 후 한눈에 적합한 보형물을 권해줄 수도 있겠지만, 모든 전문의가 많은 수술 경험을 가진 것은 아니고 간혹 의사 자신의 필요에 의해 보형물을 추천하는 경우도 있어 환자 본인이 보형물에 대해 어느 정도 알고 있는 것도 나쁘지 않다.

코히시브겔은 외피의 재질에 따라 스무스형, 텍스처형으로 나뉜다. 이 중 텍스처형은 둥근 라운드형과 물방울형으로 나눌 수 있다.

외피가 매끈하고 공간을 넓게 만들어주어, 수술하지 않은 가슴처럼 자연스러운 느낌을 주는 스무스형은 그 자연스러움만큼 촉감도 좋다. 하지만 보형물이 들어갔을 때 피막이 두껍게 형성되어 수술 후 가슴이 단단해지는 구형구축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가슴 수술 시 넓게 만들어 놓은 공간이 좁아지지 않도록 지속적인 마사지가 필요하므로 마사지하기 어려운 체형의 경우 오히려 촉감이 떨어질 수 있다.

텍스처형은 피막이 얇게 생긴다. 따라서 구형구축 부작용이 적고, 공간이 넓지 않아 모양 변형도 적다. 하지만 얇은 피막과 더불어 조직에 유착되어 자리 잡는 구조이기 때문에 겉에서 보형물의 외피가 만져지는 리플링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텍스처형 가운데 물방울형의 경우에는 아래쪽이 두툼한 모양이기 때문에 보형물 구김 현상이 적어 리플링 현상은 라운드형 보다 적게 나타난다.

▲ 내 몸에 맞는 보형물 고르기

앞서 언급했듯, 보형물 선택에서 중요한 부분은 자신에 알맞은 보형물을 선택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가슴살이 부드럽고 가슴근육이 적은 편이라면 스무스형으로 수술하는 것이 성공 가능성이 크다. 하지만 가슴살이 뻣뻣하고 두껍거나 가슴 근육이 발달한 경우라면 텍스처형 보형물 사용이 적절하다. 또한 유두 아래쪽 가슴살이 빈약한 경우에는 리플링 형상이 적은 물방울형 텍스처형 보형물 사용이 유용하다.

자신의 체형을 고려하며 생각해야 할 것은 ‘비대칭’이다. 대부분 여성들의 가슴은 비대칭이다.
많은 여성 가운데 척추 측만과 골격 비대칭이 많아 자연스럽게 양쪽 가슴의 크기나 모양, 유두
위치 등이 비대칭이 되는 것이다.

이때 효과적인 보형물은 물방울형이다. 물방울형은 가로, 세로, 돌출 정도가 다양해 짝가슴이나
골격 비대칭으로 인한 가슴 비대칭 교정에 좋다.

<글 = 엠디병원 이상달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상달 엠디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