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지방흡입수술은 체형을 만들기 위한 수술은 물론이고, 부유방이나 여유증 수술 심지어 액취증 수술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시행되고 응용되고 있습니다.

지방흡입 수술이 대중화된 이후 여러 병원에서 큰 부작용 없이 안전하게 시행되어 오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많은 환자를 보다 보면 종종 부작용으로 재수술이 필요한 사례도 만나게 됩니다.

생길 수 있는 부작용의 많은 부분이 미리 예방이 가능한 경우가 많고, 어떤 합병증은 재수술로 쉽게 교정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혼자 고민하는 분들이 많아 흔히 물어보는 질문을 정리하였습니다.

◆ 지방흡입 후 상황별 FAQ

비만한 남자의 배를 만지는 여성 트레이너비만한 남자의 배를 만지는 여성 트레이너

1. 시술받은 부위가 울퉁불퉁해지거나 좌우의 밸런스가 맞지 않는 경우

가장 흔한 합병증 중의 하나입니다. 지방을 대칭적으로 균일한 층으로 흡입하지 못하는 경우 생기는데 재수술이 아니라면 숙련된 의사에게 수술받는 경우 흔히 생기지는 않습니다. 이를 교정하는 2차 수술은 추가적인 지방 흡인술이나 함몰 부위의 지방 이식 등이 있는데 보통 6개월을 기다렸다. 뒤에 시행해야 정확한 교정이 가능합니다.

2. 시술받은 부위의 피부가 늘어지는 경우

많은 양의 지방을 뽑거나 고령 등으로 피부 탄력도가 떨어지는 경우 피부가 늘어지게 됩니다. 흡입 후에 팽창된 피부가 줄어드는 변화는 보통 3개월에 걸쳐서 천천히 일어나게 되어 시간이 지나면 어느 정도 개선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수술 전 피부 늘어짐이 심하게 예상되는 경우는 수술적 피부절개술 혹은 레이저와 병합 시술로 피부 탄력도를 올려야 합니다.

3. 시술받은 부위의 피부가 딱딱해진 경우

지방 흡입 수술 후 생기는 일시적으로 딱딱해지고 울퉁불퉁하게 보이는 현상은 섬유화, 바이오 본드때문이며 시간이 지날수록 저절로 풀어지게 됩니다. 혹은 사후처리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았을 경우 근육층이 달라붙어 딱딱해지는 유착현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4. 멍

피하지방층에 생긴 많지 않은 양의 출혈은 부기와 멍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양이 많은 경우 혈종이라고 해서 피가 응고된 덩어리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보통 2주 내외 정도면 대중목욕탕에 갈 수 있는 정도로 멍이 옅어지게 됩니다.

5. 감염

드물게 나타나며 수술 부위의 통증이나 발적이 있을 시 의심해야 합니다. 초기의 감염은 적절한 항생제 치료 등으로 큰 합병증 없이 해결됩니다.

6. 피부 괴사

너무 얕게 지방 흡인을 한 경우 특히 레이저를 병용한 경우 열이 발생하여 피부의 손상을 유발한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환자가 흡연하는 경우, 혈액순환에 지장이 있을 정도로 압박 옷을 너무 빡빡하게 착용한 경우 등에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7. 리도카인 독성

투메슨트 마취용액에 들어가는 국소 마취제인 리도카인의 혈중 농도가 올라가면서 발생할 수 있는데 발작, 호흡저하, 심장마비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무리하게 넓은 부위를 한 번에 시술하거나 대량의 지방을 흡인하기 위해 대량의 마취용액을 사용하는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8. 심부정맥 혈전증 또는 폐색전증, 지방색 전 증후군

지방 흡인술 후 생기는 사망의 원인들 중 하나입니다.지방 흡인 후 혈액 내에 지방색전이나 혈전이 발생하고 이것이 폐혈관, 심장혈관 혹은 뇌, 신장 등이 중요장기의 혈관을 막을 경우 발생합니다. 예방을 위해서는 40세 이상, 비만, 당뇨 등의 위험인자를 가진 환자의 경우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너무 장시간의 수술을 금하고 국소마취로 수술하거나, 수술 후 조기 보행 등이 필요하겠습니다.

9. 주요 장기 및 혈관 천공

복부 지방흡입술 시 복벽을 뚫고 장기를 손상시키는 경우나 허벅지나 팔 지방흡입술 시 겨드랑이와 사타구니의 큰 혈관들의 손상될 수 있습니다. 물론 숙련된 의사에게 시술받을 경우 발생 가능성이 낮긴 하나, 특히 탈장이 있거나 전에 복부 수술을 받은 경우, 마른 편인데 국소 지방흡입을 원하는 환자의 경우 분명 생길 수 있는 합병증입니다.

10. 감각 이상

수술 부위의 일시적인 감각 저하는 정상이며 보통 일주일안에 호전되며 드물게 6주를 넘기기도 합니다. 지방을 너무 많이 제거하여 진피 아래의 감각신경에 손상을 주거나, 근육과 피부 사이에 유착이 생기는 경우 당기는 느낌이 오래도록 남을 수 있습니다.

의사와 수술 전 상담을 통해 원하는 수술의 목적에 대한 충분하고 올바른 이해를 하고 무리하지 않게 수술받는다면 안전하게,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글 = 리유외과 김신혁 원장 (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신혁 튼튼마디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