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뼈의 골절 시 치료원리는 부러진 부분을 원위치에 위치시키고 부러진 절단부를 근접시켜 양측에서 뼈세포에 의한 골 물질의 생성에 의한 뼈의 연속성을 회복하는 것입니다.

양악수술이나 광대성형수술, 턱끝 수술이나 브이라인 수술은 불가피하게 얼굴뼈의 절단과 이동이 필요한 수술입니다. 이때 뼈의 위치를 바꾸고 확보하는 데는 뼈에 고정하는 핀이 사용됩니다. 핀의 주 성분은 의료용 타이타늄이라는 금속입니다.

타이타늄은 임플란트나 인공관절, 뼈가 부러졌을 때에도 사용이 됩니다. 그 이유는 가볍고 강도가 강하며 무엇보다 생체에 이물반응을 일으키지 않소 인간의 뼈와 탄성계수가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이미 1959년 스웨덴의 Branemark는 개의 다리뼈에 타이타늄 나사를 박아서 뼈와 완전히 붙게되는 현상을 발견하게 되었으며 이에 의해 현재 널리 사용되는 치과용 임플란트가 개발되게 되었습니다.

얼굴에 스티커를 붙인 여성얼굴에 스티커를 붙인 여성

타이타늄 나사가 생체적합성이 뛰어나고 뼈와 잘 공존하는 것은 뼈 회복에 있어서 매우 좋은 일이지만 일단 뼈 회복이 끝난 후에는 필요 없는 물질이므로 제거할 것을 추천합니다.

드물지만 핀에 의해 국소적인 염증이 계속 생기는 경우, 임플란트나 일반적인 치과치료에 핀이 방해가 되는 경우, 치과치료용 엑스레이에 핀이 계속 찍혀 나오는 것이 부담스러운 경우에는 핀제거가 필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광대축소수술이나 브이라인수술, 양악수술은 20대 초 중반에 시행되기 때문에 20대 후반이나 30대초반에 핀을 제거하려면 모두 다 제거하기 힘든 점도 수술전 고려를 해야 합니다. 본인은 수술한 것을 잊고 살았지만 일반적인 치과엑스레이에 이러한 핀들이 찍혀 나오는 경우 수술했다는 것이 알려지게 되어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수술 시 사용된 핀을 제거하기를 원한다면 수술 후 뼈가 붙게 되는 시기 이후인 수술 후 6개월~2년 내에 제거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수술 후 핀을 제거할 때 타이타늄의 뛰어난 생체적합성은 적절한 핀 제거에 방해가 됩니다. 

대개 수술 후 2년이상 지난 핀을 제거할 때에는 주변의 뼈들이 증식해서 핀을 완전히 묻어버려서 핀이 안보이거나 뼈와 완전히 골 융합되어 일부 주변 뼈와 같이 제거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저는 핀주변의 뼈를 안전하게 삭제하고 핀을 제거하는데 초음파 기구를 사용합니다.초음파 기구(piezo surgery)는 초음파의 진동현상을 이용해서 정교한 뼈의 삭제가 가능하며 주변조직의 손상 없이 치료가 가능합니다. 또한 초음파에 의한 강력한 진동은 붓기와 출혈을 줄여주고 단단하게 붙은 뼈와 핀의 간격을 늘려줘 오래된 핀제거라도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핀제거수술은 적절한 시기에 시행된다면 간단히 진행이 되며 수술 시간은 약 30분정도 걸립니다. 수술은 입안으로 진행되며 수술 후 붓기도 적고 식사도 바로 가능합니다. 회복기간은 2-3일이면 충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핀제거 수술 시 그 동안 미뤄왔던 사랑니발치나 임플란트 치료 등을 같이 시행한다면 좀더 편안한 치과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양악수술이나 턱끝 수술 후 약간의 불만족이 있다면 핀제거 수술 시 보정을 같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글 = 더페이스치과 이중규 원장 (치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중규 더페이스치과의원 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