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가슴 재건, 가슴 확대 수술 방법은 크게 보형물 삽입, 가슴지방이식의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이중 가슴지방이식 수술은 허벅지나 복부 등 지방이 축적된 부위에서 지방을 채취하여 여러 과정을 거쳐 순수지방만을 골라 유방에 넣어주는 수술입니다.

각각 장단점이 있지만, 보형물에 대한 거부감이 있고, 상대적으로 큰 흉터가 남는 게 싫고, 복부나 허벅지 등에 불필요한 지방을 제거하여 군살제거를 같이 원하시는 분들에게 가슴지방이식이 최고의 선택일 수 있습니다. 또한, 가슴지방이식은 본인의 조직이기 때문에 거부반응이나 과민반응이 없으며 수술 후 자연스러운 모양과 촉감 등으로 만족도가 높은 방법입니다.

지방이식의 단점으로는 본인의 지방량이 너무 적으면 수술이 불가능할 수 있다는 점, 한 번에 많은 양의 이식이 불가능할 수 있다는 점 등이 있습니다. 이중, 가장 큰 단점은 이식한 지방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흡수되어 줄어들 수 있다는 점인데, 수술 술기, 체질, 수술 후 관리 등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가슴지방이식의 지방생착률은 60~70% 정도 됩니다. 가슴지방이식시 생착률을 높이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비키니를 입은 여성비키니를 입은 여성

첫 번째는 손상되지 않고 섬유질 등이 적은 순수지방만 추출하여 건강한 씨앗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하베스트젯이란 물분사 방식을 이용 지방을 분리 후 지방이 손상되지 않도록 흡입하여 지방의 손상을 최소화하고 2중 필터를 통해 불순물을 제거하여 생착률을 높여 줄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건강한 씨앗인 순수지방을 밭인 유방에 주입하는 수술 술기입니다.
정확한 층에 섬세한 술기로 유방조직이나 혈관 신경에 손상을 주지 않으며 적당량의 지방을 주입해야 지방이 잘 생착됩니다. 이 과정에서 유의할 것은 무리하게 많은 양의 지방을 주입하게 되면 오히려 압력에 의해 지방세포가 깨져서 생착률이 낮아진다는 점입니다.

세 번째는 지방이식시에 PRP나 줄기세포와 같은 비료를 섞어서 동시에 주입하면 생착률이 올라갑니다.
단순히 지방이식만 한 경우에 비해, PRP를 같이 주입하면 생착률이 10~15% 정도 올라가고, 줄기세포도 같이 주입하면 이보다 더 생착률이 증가함을 볼 수 있습니다. PRP란 성장인자, 혈소판이 풍부한 혈장으로써, 지방이식과 병행하게 되면 지방의 생착률이 올라갑니다. 줄기세포란 추후 지방조직으로 분화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세포로서 지방과 함께 이식해 줌으로써, 마찬가지로 지방의 생착력을 촉진합니다.

지방이식에 대해 석회화, 낭종 등 여러 가지 우려가 있을 수 있지만 정확한 층에 소량의 지방을 섬세하게 이식하고 수술전후 관리의 주의점만 지켜진다면 자가지방이식을 이용한 수술은 가슴 확대수술의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글 = 리유외과 김신혁 원장 (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신혁 튼튼마디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