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21세기에 들어와서 남성들도 여성들 못지않게 피부 관리에 신경을 쓰시는 분들이 매우 많아졌습니다. 따라서 요즘은 남녀노소 불문하고 피부 관리 제품들과 여드름 화장품 등에 관한 관심이 날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흔히들 피부 관리에 가장 많이 보급되어있고 사용하고 있는 팩에 대해서도 종류와 효과에 대해서 말이 많은데요, 팩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팩의 효능

마스크팩마스크팩

팩이란 것은 여러 가지 재료를 피부에 비교적 두껍게 바른 뒤에 막을 형성시키고 일정 시간 경과 후에 제거하는 여러 가지 타입으로 된 제품을 말합니다. 이러한 팩은 일시적으로 피부와 바깥공기 사이에 층을 만들어 차단함으로써 수분 증발을 억제하고 피부를 유연하게 만듭니다. 그리고 팩은 활성 성분의 침투를 증가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또한, 팩은 제거 시에 탈락하지 못한 각질을 탈락시키거나 오염물을 탈락시키는 클렌징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1. 피지, 블랙 헤드 제거 등 클렌징 효과
탈락하지 못한 각질이나 오염물이 팩 제거 시에 함께 탈락하면서 피지를 흡수하는 효과와 개방 면포(블랙 헤드)를 일부 제거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2. 피부 보습 효과
팩은 일시적으로 피부와 바깥 공기를 차단합니다. 그럼으로써 수분 증발을 억제하고 각칠층에 수분 함량을 증가시켜 보습 효과가 생기게 됩니다. 또한, 보습 성분이 들어간 팩의 경우에는 피부를 더 부드럽고 촉촉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부수적인 보습 효과로 피부가 약간 붓는 현상에 의해 일시적이긴 하지만 잔주름을 부드럽게 펴주는 기능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3. 여드름 개선 효과
여드름 치료 기능도 조금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피지 관리를 위한 성분이나 좁쌀여드름이나 화농성여드름과 같은 성인여드름에 유효하다고 알려진 성분들을 첨가한 팩들이 그러한 효과를 보여줍니다.

4. 피부의 혈액순환 자극
팩을 하는 동안에는 피부 온도가 자연스럽게 올라가 혈액순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부수적인 효과로 팩이 얼굴에 있는 동안의 안정감과 편안함을 주기도 합니다. 또 마스크를 떼어내고 나서 산뜻한 기분과 신선하고 깨끗한 기분을 가질 수 있도록 합니다.

◆ 타입별 팩 선택법

△진흙 타입(clay type)의 팩은 각질 제거와 피지 흡착 능력이 뛰어나서 지성 피부나 여드름 피부에 주로 사용합니다. △겔 타입(gel type)은 보습효과, 진정효과, 냉각작용, 청량감이 매우 좋습니다. 따라서 모든 피부 타입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크림 타입(cream type)은 영양, 보습, 유연, 진정, 정화 작용이 뛰어나고 모든 피부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우더 타입(powder type)은 분말 타입으로 증류수나 생수 또는 특수한 용액에 섞어서 사용합니다. △왁스 타입(wax type)은 영양분의 침투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팩 시간 잘 지키고, 보관에도 주의해야

요즘 시중에 팩의 종류는 매우 많습니다. 하지만 이 많은 팩 중에서 자신에게 맞는 팩이 어떤 것인지 고르는 것이 가장 큰 고민거리일 것입니다. 팩의 선택과 사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피부 타입을 파악하고 본인의 피부에 맞는 팩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본인의 피부 타입은 스스로 느끼는 것보다 피부전문 의료인과 상담해 보는 것이 정확할 수 있습니다. 또, 팩을 골랐다면 가장 중요한 사용법은 시간을 지키는 것입니다. 제품에 포함된 설명에 따라 사용하고 시간을 지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지키지 않았을 경우 접촉성 피부염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주의 사항은 팩은 피부의 세균 감염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팩 제거를 청결히 하며, 보관 또한 냉장에 보관하여 팩의 부패와 변질을 막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작용 때문이라도 일반적으로 염증, 발진이 있는 피부는 팩 사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글 = 하늘체한의원 압구정본점 최형석 원장 (한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최형석 하늘체한의원 한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