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Q. 제 몸이 좀 이상한 것 같습니다. 겨울에도 낮에는 다른 사람보다 더위를 많이 타고 땀까지 흘리는데 밤엔 몸이 뜨끈뜨끈하게 열이 나면서 오들오들 떨리고 춥습니다. 손발은 찬데 팔, 다리, 얼굴 할 것 없이 열이 오릅니다.

[1분 Q&A] 낮엔 덥고, 밤엔 너무 추워요[1분 Q&A] 낮엔 덥고, 밤엔 너무 추워요

A. 낮에는 덥고 밤에는 추운 증상은 바로 자율신경실조증상의 하나입니다.

자율신경은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조절되는 것으로 맛있는 반찬을 보면 군침이 돈다던가 잠을 잘 때 심장을 뛰게 하고 혈압과 맥박을 유지하는 등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어떤 원인으로 자율신경이 조절이 되지 않으면 교감신경이 항진될 때 혈관이 수축되어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면서 추위를 더 많이 타기도 하고 불안, 초조, 열상승, 불면증 등의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또한, 길항작용(시소처럼 교감신경이 흥분이 되면 부교감 신경은 저하되는 증상)으로 인하여 부교감 신경의 기능은 저하되어 손발이 차고 소화가 안되고 소변을 자주 보거나 땀이 나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자율신경실조증이란 이처럼 자율신경의 기능에 문제가 생긴 것을 말합니다.

한편, 자율신경계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뇌에서는 뇌를 보호하는 막이 있습니다.
그런데 장이 좋지 않은 경우에는 이 뇌혈관 보호장벽이 깨지면서 우유에 있는 카제인과 밀가루에 있는 글루텐이 혈관속으로 들어가서 염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우유와 밀가루에 있는 단백질이 뇌로 들어가게 되면 자율신경계의 조절이 잘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모든 질환에는 원인이 있고 원인을 찾으면 치료가 될 수 있는 것이니 왜 자율신경이 조절이 잘 되지 않는지 검진이 필요합니다.

<도움말 =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변기원 (한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변기원 변한의원 한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