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Q. 알레르기 비염으로 인해 계절과 관계없이 감기에 잘 걸리고 콧물, 코막힘, 재채기가 심합니다. 특히 코막힘이 심해서 잠을 잘 때 불편한데 병원 약은 별로 차도가 없습니다. 어떻게 치료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알레르기비염알레르기비염

A. 우선 증상이 심할 때는 수시로 이비인후과 치료와 약을 드셔야 합니다. 이러한 증상들이 수시로 재발하므로 장기적인 관리를 병행해야 합니다. 알레르기 비염의 치료와 관리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알레르기는 체질적으로 나타나므로 한 번에 해결되는 시원한 치료법은 없습니다. 꾸준히 관리해야 하는 질환입니다. 환경관리, 약물치료, 코 스프레이, 생리식염수 코세척 등 손쉬운 방법부터 의욕은 있으나 방법을 모르시는 분은 수술치료, 면역치료까지 총동원 하시면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 알레르기의 비염의 치료

고등어나 복숭아 알레르기처럼 음식알레르기는 정상적으로 해가 없는 물질(음식)이 어떤 사람에게는 해가 되는 현상으로 누구나 원인이 있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알레르기 비염과 같이 눈에 보이지 않는 공기 중의 물질이 눈이나 코, 기관지 등에 들어가서 해로운 알레르기 염증반응이 일어나는 것을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알레르기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알레르기의 염증반응을 일으키는 물질이 있음을 이해하고, 그 원인 물질을 찾아내는 것이 치료의 가장 중요한 단계입니다. 복숭아 알레르기의 경우에는 원인이 되는 복숭아만 먹지 않으면 100% 해결됩니다. 공기 중 흡입성 물질에 대한 알레르기도 이론상 원인물질을 없애주면 100% 문제가 해결됩니다. 그러나 100%는 불가하므로 10%라도 줄여주는 노력을 지속해서 해야 합니다. 또한, 여러 가지 치료법을 동시에 사용해야 합니다. 어느 완벽한 한 가지 치료법은 없습니다.

▶ 회피치료 = 알레르기의 원인을 검사하여, 원인을 없애는 치료로 가장 중요합니다.
▶ 비염 수술 = 알레르기의 반응을 하는 코점막을 수술하여, 알레르기 체질이 바뀌지는 않으나 알레르기 반응을 감소시키고, 코막힘을 해소하는 방법입니다.
▶ 면역치료 =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물질에 대한 백신을 주사하여 알레르기 물질에 대한 면역력을 증가시키는 방법입니다.
단점은 주사를 1주 간격으로 3~4개월, 이후 1달마다 주기적으로 약 3년 정도 주사를 해야 합니다.
길다고 생각 마시고 주기적으로 1달에 1번씩 주사를 맞으면 면역이 점차로 발생합니다.
▶ 약물치료 = 증상이 심할 때 중간중간 병행합니다.
▶ 기타 보조적인 방법 = 생리식염수 코 세척, 아로마치료 등이 있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박병훈 (이비인후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신정윤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