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노인 뇌졸중 재활치료에 대해 미소들병원의 정효준 과장과 함게 알아봅니다.

최근 우리사회가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노인 인구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데요, 그에 따른 노인성 질환도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 중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는 질환이 바로 뇌졸중입니다.

우리의 신체기관을 총괄하는 뇌에 이상이 생기면 생명이 위태로워질 뿐만 아니라, 사망을 피했더라도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면 여러 가지 후유증이 발생해 삶의 질이 급격히 떨어지게 됩니다.

◆ 뇌졸중 후유증

뇌졸중 후유증이 신체마비와 보행장애, 인지장애, 언어장애 등으로 나타나기 때문인데요, 특히 운동장애로 인해 팔다리 기능이 손상되면 일상 생활과 사회활동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고 그에 따른 환자 본인과 보호자들의 스트레스도 극심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재활치료를 받게 되면 뇌졸중 후유증으로 인한 어려움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재활치료시기가 빠르면 빠를 수록 후유증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되고 노인성 질환으로 발생한 뇌졸중은 무엇보다 전문지식과 꾸준한 재활치료가 중요하기 때문에 전문치료실을 갖춘 의료기관에서 체계적으로 받는 것이 좋습니다.

◆ 뇌졸중 치료 종류와 효과

뇌졸중 후유증으로 움직임과 이동 및 보행이 어려운 경우, 대표적으로 시행하는 치료가 재활 운동 치료 인데요, 재활 운동 치료는 관절의 강직, 근육위축 등을 예방하고 정상적인 근 긴장도와 신체 균형의 유지, 근력증진, 통증 완화를 위해 시행하게 됩니다.

중추 신경계 및 근,골격계 손상으로 인해 마비와 경직이 된 신체는 보바스 치료를 통해 재활시킬 수 있습니다. 보바스 치료는 적절한 근육의 긴장도를 유지시키고 정상적인 움직임을 학습시켜 환자가 발휘할 수 있는 최대한의 운동능력을 개발시키는 재활치료법입니다. 또한 기구와 매트를 이용한 운동치료와 전기자극치료도 환자의 동작 수행 능력을 향상시키는 재활치료 방법입니다.

기구를 이용한 치료는 근육에 가해지는 저항을 조절하고 관절의 유연성 증가와 상,하지 근력 및 지구력 강화는 물론 혈액순환 개선과 심폐기능 증진의 효과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뇌졸중은 단일질환으로 사망률 1위를 차지하는 위험한 질환이기도 하고, 발병 후 나타나는 후유증이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을 초래하는 만큼, 발병 즉시 뇌졸중 치료 시설과 인력을 갖추고 있는 병원에서 치료를 시작하고, 체계적인 재활 치료를 가능한 빨리 시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발병 후 3개월 이내에 재활치료를 시작하면 후유증을 없애거나 호전시킬 뿐 아니라 마비증상까지 완화시킬 수 있으니 재활치료를 전문으로 하는 병원에서 체계적으로 치료 받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영삼 하이닥 건강의학기자(영상PD)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