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가을철 건강하고 아름다운 피부를 위해 적게 하면 적게 할수록 좋은 것들, 그리고 많이 하면 많이 할수록 좋은 것들이 있다. 스킨케어, 바디케어 그리고 일상적인 생활관리까지 살펴보도록 하자.

▲ Less - 적게 할수록 좋은 것

1. 스킨케어, 제품 수를 줄여라

화장품을 바르는 여성화장품을 바르는 여성

피부에 좋다면 여러 가지 제품을 많이 바르게 되는데, 이는 여드름 한의원에 내원하는 사람들의 일반적인 경향이다. 하지만 필수 기초제품들 이외에 추가로 바르는 것은 피부의 운동성을 감소시켜 오히려 성인여드름이나 피부노화방지에 좋지 않다. 어쩔 수 없이 기초 화장품 이외에 추가로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면, 1~2개 이내로 하는 것이 좋다.

또한, 집에서 마스크팩이나 천연 팩을 하는 경우도 많은데 자주 하면 염증여드름이나 피부재생에 좋지 않을 수 있다. 특히 과일팩은 필링효과가 있어서 각질을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지만, 자주하면 피부에 자극될 수 있어서 안면홍조, 지루성피부염 등을 유발하는 경우도 있다.

2. 보디케어, 소식하라

예쁜 몸매를 위해서는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알고 있다. 그러나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한다는 것이 음식을 이것저것 많이 먹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동의보감”에는 소식하면 오래 건강하게 장수한다고 적혀있다. 소식하는 습관은 예쁜 몸매뿐만 아니라 건강을 위해서도 필수적이라고 볼 수 있다.

3. 생활관리, 세안을 줄여라

건강하고 깨끗한 피부를 위해서 필수적으로 해야 할 것이 있다. 바로 이중세안의 습관을 버리는 것이다. 아직도 세안할 때 클렌징오일, 클렌징워터, 폼 클렌징, 비누 등의 조합으로 이중세안을 하는 경우가 많으며, 심지어 사춘기청소년여드름이나 화농성여드름이 있는 지성피부 사람들 중에는 삼중세안을 하는 분들도 있다.

사실 이런 세안습관은 옛날의 어머님 세대부터 내려온 잘못된 습관이다. 예전에는 화장품이 오일성분이 많아서, 콜드크림 등으로 오일성분의 화장품을 제거한 후에 수용성 클렌징제품으로 마무리를 하는 방식을 많이 썼다. 그러나 지금은 특수한 목적의 제품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화장품들이 수용성제품이기 때문에 폼 클렌징으로 한번만 세안해도 충분히 화장품의 잔여물들이 깨끗이 없어지게 된다. 세안 직후에 거울에 비친 얼굴의 양쪽 뺨이 붉어져 있다면 자신의 세안습관을 한번 되돌아볼 필요가 있다.

▲ More - 많이 할수록 좋은 것

1. 스킨케어, 보습을 많이 하라

가을의 건조해지는 날씨로 인해 피부도 건조해지기 쉬운 계절이다. 앞에서는 피부에 너무 많은 제품을 사용하면 좋지 않다고 했지만, 가을철 환절기에는 피부에 보습을 충분히 해주는 것이 좋다. 즉, 고영양, 고기능의 제품들을 사용해서 피부에 부담을 주는 것이 아니라 기능이 많지 않은 저자극 수분크림으로 충분히 보습을 해주는 것이 피부에 좋다.

또한, 자외선 차단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한다. 가을이라고 야외활동을 할 때 선크림을 바르지 않는 사람이 많지만, 의외로 가을에 자외선의 영향을 더 많이 받는 경우도 있다. 여드름피부나 트러블피부라면 가을에도 잊지 말고 선크림을 사용해야 한다.

2. 보디케어, 지금부터 운동해라

조깅하는 여성조깅하는 여성

누구나 탄성을 지를 정도로 멋진 몸매를 만들기 위해서라면 남들이 관심을 덜 가지는 가을, 즉 지금부터 노력해야 한다. 운동은 물론 수분을 많이 섭취해서 혈액순환에도 신경써야 건강한 바디케어가 가능하다. 또한, 야외운동을 많이 하다 보면 건조한 날씨로 인해서 피부가 거칠어질 수 있으므로 몸에도 보디제품을 충분히 발라주는 것이 좋다.

3. 생활관리, 많이 자라

건강하고 아름다운 피부를 위해서는 규칙적인 생활관리를 하는 것이 좋은데, 특히 수면습관이 피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좋은 피부는 선천적으로 물려받는 경우가 많기는 하지만, 아무리 좋은 피부라고 하더라도 관심을 덜 주게 되면 점점 안 좋아지게 되고, 아무리 나쁜 피부라고 하더라도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관리를 하면 그에 대한 보답을 받게 된다.

“미인은 잠꾸러기”라는 말이 있다. 충분한 수면은 피부에 영양공급을 충실히 해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습관과 8시간 이상의 충분한 수면시간을 유지한다면 좋은 피부를 갖는데 큰 도움이 된다. 또한, 채식 위주의 식단과 적절한 운동도 아름다운 피부를 위한 필수요소다.

<글 = 하늘체한의원 최형석 원장 (한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최형석 하늘체한의원 한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