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조루증을 경험한 남성들이 얼마나 될까? 얼마 전까지만 해도 조루증이나 발기부전 등의 성기능 장애는 나이가 들면서 나타나는 노화현상으로 인식되었지만, 요즘 시대는 전혀 그렇지 않다. 20대에서부터 성기능 장애의 현상을 경험하게 되고, 급변하는 시대에 따른 스트레스, 우울감, 만성피로 등이 더해져 그 심각성을 키우고 있다. 특히 조루증은 부부 사이에 있어 이혼을 생각하게 될 정도로 매우 심각함을 나타내고 있다. 조루증의 치료는 부부간의 원활한 관계를 유지해 주고, 더 돈독한 사이를 만들어 주는 데 있어 꼭 필요하다.

조기사정의 이유는 무엇일까? 사정을 유발하는 모든 자극이 원인이 될 수 있다. 성관계 시에 직접적인 자극을 받게 되는 귀두와 음경의 민감함, 발기력 저하 현상으로 나타나는 조기 사정, 전립선 질환, 심리적인 요인에 의하여 조루증이 나타나게 된다. 한가지의 원인보다는 복합적인 원인으로 조루증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남성남성

이 중 조루증의 가장 큰 요인으로는 귀두와 음경의 예민함 때문이다. 귀두와 음경부위에 강한 자극을 받게 될 시 조루증이 나타나게 된다. 조루 치료를 위한 조루 수술을 시행할 경우 이 민감한 부분의 신경을 절제하여 예민한 감각을 둔화시키게 된다. 약물로도 치료할 수 있지만, 관계 전에 약을 먹어야 하고 몇 시간 동안 사정지연 효과를 발휘하는 것일 뿐 근본적인 조루의 치료가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이러한 약물치료의 한계로 인하여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게 된다.

하지만 수술적 치료 또한 완벽하지 않기 때문에 많은 주의를 기울여 살펴보아야 한다. 조루증 수술로 민감한 신경을 절제하게 되면 조루증의 현상은 개선되지만, 신경절제에 다른 신경통이 발생할 수 있다. 또는 다시 신경이 재생되어 조루증이 재발할 우려도 있다. 드물게는 비정상적으로 신경이 재생되어 난치성 신경통을 일으키고, 성기 길이가 단축되거나 휘는 만곡증까지 나타날 수 있음을 주의해야 한다.

또 귀두 아래 소대 부분이 발달하여 조루증을 유발하기도 하는데 이 소대 부분을 절제하여 둔감하게 하는 수술법도 있다. 이 수술은 국제적 남성 전문학술지에 논문이 게재된 바가 있을 정도로 해외에서도 시행되고 있는 수술방법이다.

성기확대를 통하여 조루증을 치료하기도 한다. 성기확대를 위해 대체 진피를 이식하는 과정에서 피부표면에 연결된 신경이 절단된다. 이로 인해 감각이 저하되는데, 약 20~30% 정도의 감소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음경확대와 함께 조루증을 해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민감한 감각의 저하 현상이 크지 않아 조루증의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 추천되며, 조루증 증상이 심하면 적합하지 않다.

각자 조루증의 증상이 다르므로 정확한 진료에 따라 가장 적합한 치료방법을 통해 조루증의 개선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글 = 트루맨남성의원 부산점 이태원 원장 (비뇨기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태원 트루맨남성의원(분당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