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남성의 성기능 저하 발기부전은 보통 중년의 남성에게 많이 나타난다 생각하지만, 젊은 20~30대 층의 심한 스트레스나 음주 흡연 또는 잘못된 생활습관을 통해 발기부전 증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렇게 활기 왕성한 나이에 발기부전은 심각한 고민이 될 수밖에 없으며, 다양한 원인에 의하여 발기부전 증상이 나타나는 반면 쉽게 누구에게 말하기 꺼려지고 고민을 털어놓을 수 없기에 많은 남성이 답답해하고 그 심각성이 높아지고 있다.

발기부전의 원인은 발기가 이루어지는 과정을 통해 설명될 수 있는데, 발기는 성적자극을 통해 신경이 전달되고 음경에 활발한 혈액순환을 통해 발기가 이루어진다. 이러한 발기과정 중 이상이 생기면 발기력 저하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발기 이상 저하현상을 기질적 원인으로 분류하게 되는데, 당뇨, 고혈압, 흡연, 비만, 노화 등의 원인으로 혈관계통에 원활한 혈액순환, 혈액공급, 혈액이 충만 되는 과정에 이상이 생긴 경우 발기 저하 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다음으로는 신경계통의 이상으로 사고로 인한 척추손상, 전립선암, 대장암 등의 수술을 통해 발기기능과 관련된 신경이 손상되어 발기가 이루어질 수 없는 경우가 있다. 남성호르몬도 발기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남성호르몬 수치가 떨어져 있거나 또 여성호르몬 수치가 증가하여 있는 경우 발기기능이 저하될 수 있다.

소리를 지르는 남성소리를 지르는 남성

심리적인 원인도 발기부전의 원인이 된다. 기질적 원인 이상은 없지만 젊은 층에서 흔하게 발생할 수 있는 원인으로 스트레스, 불안증, 우울증, 열등감, 성관계에 대한 죄의식 등에 의해 발기기능이 억제되고 원활한 성관계를 할 수 없게 된다.

발기부전의 치료는 약물치료와 수술치료로 나눌 수 있다. 약물치료는 많은 남성이 복용하고 있는 경구용 약물 치료제가 있으며, 발기유발약물을 자가주사를 통해 음경에 주입하게 되는 자가주사치료 방법이 있다.

수술치료는 혈관수술과 보형물 수술이 있으며 혈관 수술은 동맥에 문제가 있는 경우 다른 동맥과 연결을 하는 동맥문합수술이 있고, 비정상적인 정맥이 존재하거나 연결이 되어있는 경우 수술하게 되는 정맥결찰술이 있다.
보형물 수술은 발기기능을 대신할 보형물을 음경해면체에 삽입하여 발기기능을 대신하는 수술법이다.

<글 = 트루맨남성의원 부산점 이태원 원장 (비뇨기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태원 트루맨남성의원(분당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