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얼굴형이 외모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요즘, 이목구비가 아닌 얼굴형을 교정해 갸름하고 작은 V라인 얼굴을 만드는 수술을 선택하는 사람이 적지 않다. 특히 많은 동양인의 특징이자 콤플렉스로 여겨지는 ‘넓은 광대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광대축소술은 남, 녀 할 것 없이 점점 관심을 끌고 있는 성형 방법이다.

광대축소술은 정도의 차이가 있지만, 수술 후 붓기, 볼처짐, 뭉침 등의 부작용이 발생하기 쉬운 수술로 상당수 환자는 결과에 대한 의문으로 고민을 하고 있다. 광대축소수술 후 붓기와 뭉침이 온전히 제거되지 않아, 볼이 처지거나 광대축소 효과를 충분히 보지 못하는 경우, 재수술이나 리프팅 수술 등을 받아야 할지 고민하게 되는 것이다.

걱정스런 표정으로 얼굴을 감싸고 있는 여성걱정스런 표정으로 얼굴을 감싸고 있는 여성

이러한 부작용은 수술 후 피부의 회복력이 약하거나 민감한 피부를 지닌 환자에게 발생하지만, 종종 수술 후 적절한 관리 및 치료 없이 붓기 등의 현상을 방치하거나 전문가와의 상담 없이 임의로 민간요법 등을 시행하는 환자에게 나타나기도 한다.

광대축소 후 발생하는 붓기 및 뭉침을 해결하기 위해 성형수술 후부터 비수술적 한방 치료를 병행하는 이들이 많은 편이다. 한의학적 치료는 붓기와 뭉침을 제거하는 한약과 약효를 환부에 집중시키는 침, 약침 등의 비수술적 치료 방법으로 구성되어 있다. 붓기 및 뭉침, 볼처짐 등의 현상을 치료하며 자연스러우면서 작고 갸름한 얼굴로 회복시키는 역할을 한다. 결과를 살펴보면 이런 한방 치료는 광대축소 수술 후 3일~7일 사이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었다.

모든 수술과 마찬가지로, 광대축소술 역시 수술전과 후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준비를 하는 것이 첫걸음이다. 그리고 수술 후 관리 방법을 빨리 파악해 부작용을 막는 것이 수술 결과에도 좋다. 특히 부작용 발생 후, 시간이 지나면 뭉침이 단단해지고, 감각마비의 회복이 어려워지므로 이상 징후가 보이는 즉시 전문 병원을 찾아 치료를 시작해야 한다.

<글 = 힐링한의원 서향연 원장 (한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서향연 HiDoc 한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