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Q. 아침에 잠자리에 일어나서도 그렇고, 낮에도 눈곱이 자주, 많이 끼는 편입니다. 깔끔해 보이지도 않고, 눈을 자주 손으로 비비게 되어 위생적으로 좋지 않을 것 같아 걱정됩니다. 눈곱이 자주 생기는 이유가 있나요?

A. 눈곱이 자주 생기기 시작한 것이 평소에 늘 그런 것인지, 최근에 생긴 것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만약 최근에 생긴 증상이라면 유행성 결막염과 같은 염증성 질환이 생겼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눈을 가린 여성눈을 가린 여성

평소에도 눈곱이 많이 낀다고 하면 안구건조증이 아닌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안구가 건조하면 각막을 보호하지 못하여 작은 자극에도 반사적으로 눈물이 더 많이 나오게 됩니다. 이것이 끈적끈적한 눈곱이 되기도 합니다. 우리 몸에서는 일정량 눈을 보호하기 위하여 눈물을 분비하게 됩니다. 이 양이 적거나 눈물층을 형성하는데 이상이 있을 시에 눈곱이 자주 생기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안과에서 염증성 질환인지, 안구건조증이 있는지 확인해보고, 필요시 인공눈물을 사용해 볼 수도 있습니다. 저녁에 눈 주변을 온찜질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절대 눈을 자주 손으로 만지지 마세요. 감염의 주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이승화 교수 (가정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승화 성남시의료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