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성인 야뇨증으로 치료받으셨던 분 중에 어렸을 적나이가 어느 정도 들었는데도 오줌을 싸서 오줌싸개라고 놀림을 받았다, 키를 쓰고 동네에 돌아다녔던 적이 있다고 말씀하시는 분이 있습니다.

단순하게 생각해서 소아 야뇨증으로 고생한 아이들이 커서도 성인 야뇨증으로 고생할 수 있다, 초등학교 입학 후에도 자신감 저하, 집중력 저하 등으로 인한 인간관계, 사회관계, 학업 성취도 저하 등을 우려하는 것 외에도 방광이나 신장 기능이 약하면 한방적으로 다음과 같은 증상들이 나타나서 고생할 수 있기에 반드시 치료하자고 말씀 드리고자 간략하게 적어봅니다.

화장실 변기에 앉아있는 여자 아이화장실 변기에 앉아있는 여자 아이

한의사들이 하는 말 중에 '신허증'이라고 하는 것이 있습니다. 말 그대로신장의 기운이 허(虛) 하다, 약하다고 하는 것으로 이건 단순히신부전, 신장염, 신우신염 등 신장의 질환에 국한된 말이 아닙니다. 신허증에 속하는 증상 중에 남성분들 같은 경우에는 성욕 감퇴, 조루, 발기 강직도의 저하, 아침에 발기하는 조조 발기 등의 성 기능 장애나 허리가 시리다, 무릎이 시리다 등이 포함됩니다.

여성분들의경우에는 불임, 난임, 자궁 질환 또는 앞에서 말한 허리가 시리다, 무릎이 시리다, 새벽에 설사를 한다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허리가 아프다 해서 오신 환자분 경우에 근육의 과도한 사용, 스트레스, 디스크 등의 외과적 이유를확인하고 문제가 그 부분에 국한되어 있으면 관련 근육을 치료하는 등으로 가지만 허리가 시린 느낌이나 위에서 언급한 신허증들이 나타나면 진맥과 복진 등의 촉진, 문진 등을 통하여 내과적인 방향으로 치료 방향을 잡습니다.

허리가 아파서 한약 드시는 분은 위와 같은 이유에서라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실제로 이제마의 사상체질 중 소양인에 속하는 분들은 태어날 때부터 생식기능, 비뇨 기능 등이 약하게 태어나는 경향이 있는데 어렸을 때는 야뇨로 고생하다가 어렸을 적 적절한 치료의 시기를 놓치면 나중에 나이가 들어 몸 건강히 잘 살고 있는데 임신이 안 되는 등 불임, 난임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앞서 말한 야뇨증, 배뇨와 관련된 일차적인 이유에서나 두 번째 말한 이유에서나 소아 야뇨증은 반드시 치료해야 할 증상입니다.

<글 = 인애한의원 인천점 양유찬 원장 (한의사)

#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양유찬 달임채한의원 인천 한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