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성큼 다가온 여름을 느끼게 하는 6월이 왔다. 갑자기 더워진 날씨로 입맛을 잃기 쉬운 계절인 만큼, 6월 제철음식으로 맛과 영양 모두 풍성한 식탁을 만들어 보자.

세줄로 기억하는 6월 제철음식세줄로 기억하는 6월 제철음식

1. 다슬기

다슬기는 단백질 함량이 60.7%로 쇠고기(58.7%)보다 높고 녹용의 단백질 함량에 육박하는 고단백 식품이다. 칼슘 함량도 많아 우유의 13배 정도이다. 쇠고기나 녹용과는 다르게 당 및 미네랄도 골고루 들어있다. 본초강목과 동의보감 등의 의서에서는 다슬기가 열을 내리고 숙취 및 해독에 효과적이며 항문질환에도 좋은 것으로 나와 있다. 특히 아미노산의 함량이 많아 간질환 예방에 효과가 높으며 시력보호에도 좋다. 또한 위장기능을 개선하며 골다공증 예방과 치료에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2. 매실

매실의 구연산(시트르산)이 이 젖산을 분해해 피로를 풀어주고 세포와 혈관을 튼튼하게 해준다. 또한 매실의 신맛 성분이 소화액 분비를 촉진하고 위장이 활발하게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돕기 때문에 위장장애, 소화불량에 효과적이다. 매실에는 강한 살균 성분이 있어서 위산을 도와 위장 속에 해로운 균을 없애는 역할을 하므로 여름철 식중독과 배탈 예방에도 좋다. 매실은 몸 속의 열을 내려주기 때문에 열감기, 몸살 등에 걸렸을 때 매실 농축액을 물에 타서 마시면 해열효과가 있다.

3. 감자

감자는 비타민C와 칼륨이 풍부한 식품이다. 감자 속 비타민C 함유량은 사과에 함유된 비타민C의 3배에 해당하는 36mg/100g으로, 하루 2개(140g 감자 기준)만 먹으면 성인 1일 비타민C 권장섭취량(100mg/일)을 채울 수 있다. 전분에 둘러싸여 보호되는 감자의 비타민C는 가열에 따른 손실도 적어 40분간 찌더라도 비타민C의 75%가 남게 되며, 찐 감자의 경우 67%가 체내로 흡수된다. 칼륨의 함량(485㎎/100g)도 높아 혈압 상승의 원인인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 혈압 조절에 도움을 준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박혜선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