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한 뷰티프로그램에서 유승옥이 자신의 다이어트와 피부관리를 위해 자기 전 핑거루트를 즐겨 먹는다고 해서 화제가 되고 있다.

△ 생강과에 속하는 ‘핑거루트’ 피부건강과 체지방 감소 효과

핑거루트는 주로 동남아시아에서 자생하는 생강과의 식물인데 사람의 손 모양과 닮아 핑거루트라고 불리게 되었다. 피클이나 카레, 다양한 음료와 전통요리에도 사용되고 있는데 피부건강과 체지방감소에 효능이 입증되었다고 한다. 생강과의 식물이므로 효능도 비슷해 오늘은 생강의 효능에 대해서 이야기하려 한다.

유승옥 방송출연캡처화면유승옥 방송출연캡처화면

(이미지 출처: 유승옥 방송 출연 화면 캡처)

△ 몸을 따뜻하게 하는 생강, 노폐물 배출 도와 미용에도 효과적

생강은 핑거루트와 같이 향신료나 약용, 카레가루,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는 만능식품이라 할 수 있다. 생강은 생선의 비린내와 육류의 누린내를 제거하는 등 음식의 잡내를 없애주는 양념으로 쓰이기도 하지만 감기에 걸렸을 때 대추와 꿀과 함께 달여서 먹으면 몸을 따뜻하게 해 줄 뿐 아니라 가래와 기침을 가라앉혀 준다.

중국의 의서이자 한의학의 원전이라 할 수 있는 ‘상한론’에는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하여 모든 장기의 활동을 활발하게 만든다. 체내의 불필요한 체액을 제거하며, 정체된 기를 소통시켜준다’고 소개되어 있다.

중국의 성인 공자도 몸을 따뜻하게 하고 소화를 잘 시키기 위해 식사 때마다 생강을 챙겨 먹었다. 생강에 들어 있는 디아스타아제와 단백질 분해효소가 소화액의 분비를 자극하고 구역질과 설사를 치료하기 때문이다.

그뿐만 아니라 생강은 100g당 53kcal로 칼로리가 적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그래서 핑거루트 또한 체지방을 분해해주고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는 결과도 나왔을 것으로 생각한다. 차가운 기운을 몰아내고 몸을 따뜻하게 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땀을 배출해 노폐물을 배출하니 핫한 뷰티아이템이라 할 수 있다.

△ 나만의 뷰티생강차를 즐기는 방법은?

레몬과 생강차의 궁합은 잘 맞는 편이다. 생강은 위에서 언급했듯이 체내의 불필요한 노폐물을 제거해주고 다이어트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데 도움이 된다. 레몬은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감기를 예방하고 피로회복에 좋다. 구연산이 함유되어 있어 단백질과 탄수화물의 대사를 돕고 몸속 체지방과 노폐물을 제거하는데 디톡스 역할도 하니 레몬생강차로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 레몬생강차 만드는 법

준비재료: 생강 400g, 레몬 3개, 설탕 600g

1. 레몬을 베이킹파우더를 담은 물에 30분 정도 담갔다가 소금으로 표면을 깨끗하고 씻어 독소를 제거한다.
2. 깨끗하게 씻은 레몬의 씨앗은 제거한다.
3. 생강은 깨끗이 씻어 껍질을 벗긴 후 얇게 절편 한다.
4. 물기 없는 유리병에 레몬과 생강을 1:1 비율로 넣고 설탕을 같이 넣는다.
5. 용기에 뚜껑을 덮은 후 상온에서 일주일간 숙성시킨 후 먹을 때 꿀 한 스푼을 넣고 뜨겁게 마시면 좋다.

<글 = 로담한의원 홍무석 원장 (한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홍무석 로담한의원 한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