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Q. 언제부턴가 몸이 붓고 체중이 늘었습니다. 고지혈증 진단을 받았지만, 평소에 즐기던 술과 담배를 끊지 못하고, 약도 제대로 챙겨 먹지 않아서인지 좋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네요.

부종 때문에 신장 검사도 해봤는데 다른 이상은 없다고 합니다. 집안에 뇌경색 환자가 많아서 걱정이 많았는데 고지혈증 때문에 저도 뇌경색이 오지는 않을까 걱정됩니다. 고지혈증이 심하면 뇌경색이 올 수도 있나요?

뇌

A. 고지혈증이 심해서 뇌경색이 온다기보다 뇌경색의 중요한 원인 중 하나가 고지혈증인 것은 틀림없습니다. 고지혈증은 말 그대로 혈중 내 콜레스테롤이 많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것이 결국은 혈관내피세포에 지방층을 두껍게 형성하여 혈관을 좁게 만드는 원인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그러다 좁아진 혈관이 막히게 되는 것이 심근경색이나 뇌경색이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일반적인 검진에서 뇌경색을 예방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검사 중 하나로 고지혈증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가족력에 뇌경색이 있다면 고지혈증 관리에 특히 신경을 쓰셔야 하며 혈압이나, 당뇨와 같은 만성질환에 대해서도 주의하셔야 합니다. 더욱 자세한 것은 건강검진을 하시는 병원이나 자주 다니시는 가정의학과 등에 내원하셔서 상담 및 진료를 받으시고 더 자세하게 설명을 들으시길 바랍니다.

<도움말 =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이상욱 (가정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상욱 인천참사랑병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