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필자는 부모님께서 건강하게 낳아주신 덕분에 아직까지 큰 병치레를 해 본 적이 없다. 또한 가족 중 큰 병치레를 해서 수술을 받은 분도 거의 없다. 하지만 늘 하는 일이 수술이고 하필이면 위험하다고 악명이 높은 양악 수술을 주로 하기 때문에 환자 상담 시 위험성이나 주의사항에 대해 설명을 해야 한다.

상담 시에는 필히 환자의 입장을 생각하면서 상담을 하려고 하지만 선택을 받아야 하는 입장에서 생각하는 좋은 병원과 선택을 해야 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좋은 병원은 차이가 있으리라 생각이 된다. 그래서 양악 수술을 앞두고 있는 경우 객관적으로 고려해야 할 병원 선택사항을 적어보고자 한다.

◇ 양악수술 병원 선택 시 고려할 사항

★

1. 마취과 상주 여부

마취과는 수술 중의 환자의 전신상태를 유지하고 수술 후 환자의 상태를 관리한다. 단순히 수술을 할 수 있게 마취를 걸어주는 것이 아니라 환자의 수술 전, 수술 중, 수술 후의 전신상태가 마취과 의사의 관리 대상이 된다. 따라서 수술 때만 마취과 의사가 잠시 왔다가는 병원은 환자의 수술 후 관리에 취약해질 수 있으며 특히나 수술 후 환자의 호흡관리가 중요한 양악수술의 경우 적절한 시기에 처치를 하기 위해서는 마취과 의사가 상주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아야 한다.

2. 수술하는 의사의 신뢰도

수술하는 의사의 신뢰도도 매우 중요하다. 많지는 않지만 아직까지도 일부 대형병원에서는 쉐도우닥터(대신 수술해주는 의사)가 있다. 일부 대형병원의 문제 중 하나가 상담의사와 수술 의사가 다르다는 것이다. 이러한 시스템은 환자와 의사의 신뢰를 무너뜨린다는 도덕적인 문제를 떠나 환자의 기본적인 요구 사항이나 감정적인 상태, 성향 등을 파악하고 수술에 적용할 수 없게 된다. 물론 비상식적인 말로 환자를 수술하도록 유혹하거나, 수술 전후 사진이나 자료를 보여주지 않는 의사들도 경계의 대상이 되어야 할 것이다.

3. 교정과 의사와의 긴밀한 협진

양악 수술은 교정과와 구강외과의 긴밀한 협진 속에서 이루어지는 수술이다. 수술이라는 과정 자체는 외과의사의 역량이지만 환자의 최종적인 치아 맞물림과 턱의 위치는 교정과 의사와 외과의사가 함께 치료 계획을 세워야 하며 수술 자체가 턱관절과 치아의 교합이라는 기능적인 의미를 갖고 있기 때문에 얼굴의 형태 변화에만 주안점을 두고 수술을 하면 기능에 소홀해질 수 있다. 따라서 턱관절, 턱의 기능, 치아의 위치를 잘 알고 있고 수술에 익숙한 구강외과의사와 교정과 의사의 협진이 반드시 필요하다 할 수 있다.

4. 병원의 진료세팅

진료는 의사가 주로 시행 하는 것이지만 의사 혼자 하는 것은 아니다. 응급환자의 관리나 수술실의 소독 및 병동관리에 있어서 진료 보조인력이 얼마나 유기적으로 일을 처리하는지는 수술의 결과가 잘 유지되도록 할 수 있게 해준다. 따라서 병원이 어떠한 진료를 주로 하고 몇 년 동안 신뢰감 있게 진료를 해왔는지가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일반적인 치과나 성형외과는 치아 치료나 눈, 콧등의 진료를 주로 하게 되는데 양악 수술은 이러한 수술과 치료와는 개념 및 접근법이 상이하므로 병원 자체의 설립 목적과 얼마나 오랫동안 치료 개념을 유지해왔는지를 알아보는 것도 중요한 사항이라 할 수 있다.

여타의 다른 고려 사항도 있겠지만 크게 4개의 카테고리로 병원을 평가한다면 큰 오류는 없을 것이라 생각된다. 수술 자체가 광범위하고 진료에 필요한 시간이 길기 때문에 심사숙고하는 것은 좋지만 화려한 문구와 포토샵으로 왜곡된 전후 사진을 통한 외형적인 면만을 주로 평가하는 것보다는 치료에 대한 이해와 수술 결과에 대한 현실적인 기대가 치료의 만족도를 올려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글 = 더 페이스치과 이중규 원장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중규 더페이스치과의원 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