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여드름여드름

여드름이 우울증의 원인이다?

우울증은 현대인들에게 정말 무서운 질병 중 하나이다. 하루가 멀다하고 우울증 때문에 유명인들이 스스로 자기의 목숨을 져버리는 일 이 생기고 있다. 누구나 가끔씩 우울한 감정을 느낄 수 있으나 우울증이라는 특별한 병이 생기게 되면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는 한 심각한 문제를 만들 수 있다. 우울증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며 아직 완전히 밝혀져 있지 않다. 그 많은 유발 원인 중에서도 최근의 연구에 의하면 심 한 여드름도 우울증을 일으키거나 악화 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외모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겉모습이 중요한 경쟁력으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에 얼굴에 반복되는 여드름은 심각한 스트레스로 작용할 것으로 생각된다.

얼마 전 미국의 유명 정치인의 아들이 여드름을 치료 하던 중 우울증으로 자살하는 사건이 발생하였다. 이에 여드름을 치료 하기 위한 특정 약품이 우울증과 연관성이 있는지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졌다. 처음엔 약물에 의한 우울증이 생긴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가 많았으나 최종 결론은 약물 작용에 의한 것보다 심한 여드름이 우울증을 악화시킨 것으로 결론 지어졌다.

여드름도 피부병, 흉터 되기 전 적절한 관리 필수적

여드름은 한 번 시작되면 좋아졌다 나빠졌다를 반복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여드름이 좋아지는 과정에서 울긋불긋한 자국을 만들고, 심한 경우 움푹 패인 흉터를 남기게 된다.

여드름은 전체적인 피부 상태에 문제를 일으키고 심할 경우 후유증을 남기는 피부질환의 하나임이 분명하다. 특별한 치료를 하지 않는 한 자연 치유되는 속도가 매우 느린 편이며 잘못된 자가 치료로 돌이 킬 수 없는 여드름 흉터를 만들 수가 있다. 적절한 치료와 관리가 되 지 않을 경우 외모에 대한 스트레스뿐만 아니라 대인기피증과 같은 문제와 나아가서는 우울증으로 진행될 위험도 무시할 수 없다.

여드름의 치료는 사실 그리 어렵지 않다. 평상시에 청결히 세안을 하는 게 중요한데 오일이 많은 세안제 보다는 거품이나 액상 타입의 자극이 적은 세안제로 하루 2~3회 충분히 닦아 주는 것으로도 도움이 된다. 염증이 있을 경우 항염 작용이 있는 연고나 제품을 사용하는 게 좋다. 음주를 삼가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또한 유분이 많은 화장품 사용을 중단하고 여드름에 맞는 적절한 제품 을 선택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증상이 심하고 반복되는 상태라면 전문의의 적절한 치료와 관리가 절대 필요하다. 여드름의 현재 상태와 원 인에 맞춘 효과적인 치료로 여드름은 얼마든지 극복 할 수가 있다.

하찮게 여기던 여드름이 피부를 상하게 하고, 마음의 병까지 만들 수 있다는 것은 매우 안타까운 일이다. 여드름을 단순한 피부 트러블 정도로 가볍게 여기지 말고 적극적인 관리와 치료가 필요하다는 인식의 전환이 일반인들뿐 아니라 치료하는 의료인들에게도 반드시 숙지 되어야 할 것이다.

미소가인피부과 목동점 김영진 원장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영진 목동미소가인피부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