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1. 돈 버리고 몸 망가뜨리는 담배와 술
만병의 근원! 죽음으로 가는 길! 섬뜩하시나요? 금연과 금주의 중요성은 재차, 삼차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담배의 경우 30여가지의 발암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거의 모든 암의 발병률을 높이며 폐기능을 감소시킵니다. 술의 경우도 총 섭취량에 비례하여 간 및 췌장에 악영향을 미치며, 독성 분해산물로 인해 뇌기능 저하, 즉 치매의 발병을 증가시킵니다. 따라서 반드시 금주, 금연이 필요하며 본인의 의지만으로 금주, 금연이 불가능할 시 의사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2.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음식은 싱겁게!
1) 미국의학회에서는 성인 남녀 모두 하루에 1L의 물 섭취를 권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우리가 하루 중에 섭취하는 수분의 양은 생각보다 많지 않습니다. 평상시에 휴대용 물병 또는 컵을 가지고 다니면서 수시로 물을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가끔 맹물이 맛이 없다고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그렇다면 차(Tea)를 타서 마시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단, 차 중에는 이뇨작용을 높이는 성분이 있는 경우도 있으므로 가급적이면 차보다는 생수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심장질환이나 신장(콩팥)질환이 있는 경우는 담당 주치의와 상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성인에게 있어 소금섭취 일일 권장량을 5g(나트륨으로 2g) 미만으로 권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특성상 모든 음식에 염분이 많이 들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잘 아시겠지만 소금을 과량 섭취하면 고협압, 심장질환 등의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가급적이면 조금 싱겁게 음식을 드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파스파스

3. 파스도 너무 많이 붙이면, 속 버리고 콩팥 망가져?
관절염 및 통증에 주로 사용되는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NSAID)성분의 약제가 있습니다. 이 성분은 뛰어난 염증억제 작용 및 중간정도의 진통억제 작용을 갖고 있으나, 단점으로 위장장애(주로 속쓰림), 콩팥기능저하(오랜기간 복용시)를 가져옵니다. 따라서 파스는 이러한 먹는 약의 부작용을 개선하기 위해 파스를 붙이는 부분에만 국소적으로 작용하게 개발된 제품입니다. 하지만 이 역시 정해진 용법이나 의사와의 상담을 무시하고 여러 장을 동시에 사용하게 된다면 결국은 약을 복용하는 것과 똑같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승화 하이닥 소셜의학기자 (가정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승화 성남시의료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