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1. 밥 먹기 전 VS. 밥 먹은 후, 운동은 언제 하는 것이 좋을까?
가장 운동하기 좋은 시간은 음식물이 위에서 장으로 이동해 소화가 되고 배고픈 느낌도 없는 시간인 식사 후 2~3시간 정도 지났을 때이다. 또한 잠자기 전의 과도한 운동은 수면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잠자기 2시간 전에는 격렬한 운동은 삼가는 것이 좋다.

2. 새벽운동 VS. 저녁운동, 언제가 더 효과적일까?
아침 운동과 저녁 운동의 효과 차이는 그리 크지 않다. 중요한 것은 어느 때건 상관없이 본인이 운동하기 편한 시간에 꾸준히 지속하는 것이다.

운동도중물을마시는남성운동도중물을마시는남성

3. 운동하면서 물을 마셔야 되나?
탈수현상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목마름을 느끼기 전에 미리미리 충분한 양의 물을 마셔둘 필요가 있다.

4. 수분 섭취를 위해 물보다 이온음료가 더 효과적일까?
물과 이온음료의 체내 흡수 속도는 비슷하다. 따라서 보통 1시간 이내의 운동을 할 때는 물만 마셔도 된다. 하지만 1시간 이상의 운동시에는 수분과 함께 체내의 무기질까지 빠져나가므로 무기질 성분이 있는 이온 음료를 마시는 것이 좀더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아령으로근력운동을하고있는여성아령으로근력운동을하고있는여성

5. 여성도 근력운동을 많이 하면 어깨가 넓어지고 팔뚝이 굵어질까?
여성은 근육이 커지는데 관여하는 남성호르몬이 남성보다 10분의 1수준으로 낮고, 체지방율이 높아 근력운동을 한다고 해서 근육이 많이 생겨 몸집이 커지진 않을까 하는 걱정을 할 필요는 없다. 오히려 여성의 근력 운동은 지방을 줄여 몸매를 돋보이게 하고 몸의 탄력성과 골밀도를 증가시키며 요요현상을 방지하는데 효과적이다.

6. 땀을 많이 흘릴 때는 소금을 먹는 것이 좋다던데?
땀을 흘린다는 것은 인체의 수분이 빠져나간다는 것이고 그러면 자연히 인체의 염분 농도는 평소보다 오히려 높아진다. 따라서 땀을 많이 흘린 상태에서 소금을 먹으면 인체 염분 농도는 더 상승하고 탈수가 더 심해지므로 소금을 일부러 먹는 것은 피해야 한다.

참조: 국민암예방수칙 실천지침 ‘신체활동’(국가암정보센터)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선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