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Q. 가끔 어지럽고 숨이 잘 쉬어지지 않는데 저혈압 때문인가요? 얼마나 위험한가요?

A. 저혈압이란 이유 불문하고 혈압이 수축기 혈압 60mmHg, 이완기 혈압 40mmHg 이하로 떨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주로 급성으로 출혈, 심장마비 등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으며, 아무 이유 없이 혈압이 떨어지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평소에 혈압을 쟀을 때 남들보다 낮게 나온다고 저혈압으로 진단 내리진 않습니다. 수축기 혈압 90mmHg, 이완기 혈압 50mmHg 정도는 단순히 혈압이 낮은 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혈압혈압

청소년기에 갑자기 어지럽고 메스꺼운 증상이 있으면서 쓰러질 것 같은 느낌이 드는 것은 주로 혈액순환이 일시적으로 장애가 있을 때가 주로 많습니다. 평소에 운동량이 부족하거나 장시간 오래 앉았다가 일어날 때, 또는 체액이 부족한 상황이나 어떤 충격에 대한 몸의 반응으로 실신이 올 수 있습니다.

주로 청소년기 여성이 혈액검사를 하다가 쓰러지는 경우처럼 충격에 의해 미주신경 반사 반응으로 일시적으로 혈압이 떨어져 쓰러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정신을 잃지 않은 경우도 있고 실제로 정신을 잃는 경우도 있어 경중에 따라 실신, 쇼크 등으로 나누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같은 경우도 평소에 혈액순환이 잘 안 되거나 운동량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평소에 식사와 물을 잘 챙겨 먹고 유산소 운동이나 스트레칭 위주의 운동을 병행하면 충분히 방지할 수 있습니다.

단, 이런 증상이 자주 발생하면 병원을 내원해 빈혈검사를 기본으로 하는 기본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김수연>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양연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