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뷰티 · 다이어트

성형을 단순히 외모개선을 위한 수단으로만 여기는 시선들이 대부분이지만 최근의 성형은 외형적 변화를 통해 외모를 아름답게 하는 것은 물론 기형적 신체 구조가 만드는 만성질환을 개선하기 위한 치료의 목적으로도 시행된다. ‘휜 코’의 교정은 치료와 미용을 동시에 충족시키는 대표적인 사례이다.

콧대가 휘어져 S자 혹은 C자형으로 휘어져 있거나 한쪽으로 휘어져 반듯하지 못한 형태를 이루는 코를 휜 코라 하는데, 증상을 방치하면서 그 모양이 그대로 굳어져 상태가 심화될 수 있다.

하이닥 성형외과 상담의 정원균 원장은 “휜 코는 초기증상을 가벼이 여겨 쉽게 지나치는 경우가 많아 병원을 찾는 환자의 상당수는 코 내부구조의 변형까지 진행된 경우가 많다”며 “증상이 보이면 빠른 시일 내에 병원을 찾아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코

Q. 휜 코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은 무엇인가?

A. 콧대가 휘어진 경우 외형적으로 불안정해 보이는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다. 코는 상대방의 시선이 장시간 머무르는 곳으로 작은 결점도 시각적으로 크게 부각되기 때문에 이질적인 모양의 코가 만드는 불안정한 이미지는 대인관계에 있어 부정적인 영향으로 이어질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코의 기형적 내부구조가 만드는 기능적 장애는 휜 코의 또 다른 문제이다. 휜 코가 오래도록 방치된 경우에는 코의 중앙을 받쳐주는 비중격 연골이 한쪽으로 심하게 휘어지면서 코막힘의 원인이 될 수 있고, 심한 경우에는 비염, 축농증, 코골이 등의 질환으로까지 발전할 수 있다.

Q. 휜 코를 교정하기 위한 수술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A. 휜 코는 뒤틀린 코의 기둥을 바로 세움으로써 교정해 줄 수 있다. 우선 코뼈 절골술로 비스듬하게 기울어진 코뼈를 좌우 2조각으로 분리하여 가운데로 모아 좌, 우 대칭이 되도록 정확하게 위치시킨다. 그리고 비중격 성형술을 통해 휘어진 비중격 연골을 다시 바른 모양으로 세워주는 작업이 진행된다. 콧대의 휘어짐과 콧등 돌출이 동반된 경우에는 비봉 절제술(콧등의 튀어나온 부위를 절제하는 수술)로 콧등 라인을 반듯하게 교정하고, 콧구멍 막힘이 심한 경우에는 비갑개 절제술로 콧구멍 안의 비후된 비갑개 일부를 절제하는 교정시술이 같이 진행될 수 있다. 또한 코끝연골이 같이 휘어진 경우에는 코끝의 모양 뿐 아니라 콧구멍의 모양도 비대칭으로 보일 수 있어서 코끝연골 교정시술이 같이 진행되기도 한다.

Q. 휜 코 교정을 준비중인 환자들이 유의해야 할 점은?

A. 휜 코 교정은 수많은 코 성형 방법들 중에서도 가장 어려운 수술로 분류된다. 단순히 미적 기준에 따른 수술계획을 수립하는 것을 넘어, 기능적인 부분의 개선까지 고려해야 하는 어려움이 공존하기 때문에 자신의 코 상태를 꼼꼼하게 확인하고 전문의가 권하는 수술방법에 따라 안전한 수술이 될 수 있도록 준비하는 노력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박혜선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