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위내시경을 하고 나서 드물지만 배가 아프다고 하는 사람들을 가끔 본다.

위내시경을 하고 나서 배가 아픈 경우는 다음과 같은 것을 생각해 볼 수 있다.

1. 내시경 검사시 주입한 공기 때문
위내시경 검사를 하고 난 직후에는 가끔 내시경 검사 때에 넣은 공기가 소장으로 넘어가서 경련성 복통을 일으킬 수 있다. 하지만 시간이 조금 지나면 해결되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복통을호소하는남성복통을호소하는남성

2. 여러 군데에 조직검사를 시행한 경우
또, 조직검사를 여러 장소를 한 경우에는 상복부가 무리하게 아플 수가 있다.

3. 궤양부위의 천공이 있는 경우
내시경검사를 한 후 도저히 몸을 펼 수가 없고, 배가 불러지고 극심하게 아파지면 특히 십이지장궤양이나 위 궤양이 있는 경우 이 궤양 쪽에 천공이 되었을 가능성이 있다.

4. 조직검사시 출혈이 있었던 경우
위내시경 검사 중에 조직검사를 했을 경우에 그 조직검사 장소에서 출혈이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 때에도 배는 별로 아프지 않지만 피를 토하거나 새까만 흑색변을 보거나, 얼굴이 창백해지고 식은 땀이 나면서 어지러울 수가 있다.

5. 위점막에 급성 염증이 생긴 경우
내시경 검사를 하고 1주일 쯤 후에 가끔 심한 상복부 통증이 생기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것은 아직 그 기전은 잘 모르지만 위점막에 급성 염증이 생기고 출혈성인 경우가 흔하다. 이 경우는 다시 내시경을 해 보아야만 알 수 있다. 이것은 급성 헬리코박터 감염에 의한 급성 위염일 것이라고 주장도 있다.

6. 담석증 등 다른 질환이 있는 경우
마지막으로 위 점막과 관계가 없는 다른 병이 있을 때, 예를 들면 담석증이 있을 때는 위내시경검사와 관계가 없이 우연히 내시경 검사 후에 배가 아파질 수가 있다.

<글 = 비에비스나무병원 민영일 원장(내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민영일 내과 전문의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