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여성 중에는 특별히 아름다운 눈, 코, 입을 가진 사람이 아니어도 유달리 돋보이는 사람이 있는 반면 눈, 코, 입이 아름다워도 인상이 세거나 생김새에 비해 느낌이 떨어지는 사람이 있다. 바로 '얼굴형'의 차이 때문이다.

그림의 바탕이 중요하듯, 아름다운 인상을 위해서는 얼굴형이 중요하다. 이 때문에 안면윤곽 등의 성형이 유행하기도 하지만, 이는 아름다움을 찾을 수 있는 한 방법이기도 하지만 위험성 또한 크다. 얼굴형은 큰 수술이 아닌 헤어라인 정리 등으로도 어느 정도 변화시킬 수 있다.

안면윤곽 수술의 위험성이 사회적 이슈가 되며 수술이 아닌 시술을 찾는 사람이 늘고, 이는 헤어라인 교정 분야도 예외가 아니다. 헤어라인 교정을 찾는 여성 중에는 얼굴선을 변화시키고 싶어하는 여성도 많지만 헤어라인의 숱이 부족해 고민하는 여성들의 상담 문의 또한 많다.

아무리 얼굴선이 예쁘더라도 헤어라인이 부족하게 되면 전체적인 얼굴라인 또한 아름다움에 빛을 발하지 못하게 된다. 아름다운 얼굴선을 만들기 위한 요소들과 예쁜 헤어라인은 어떤 것인지 피부과 전문의의 입장해서 정리해봤다.

◆ 예쁜 얼굴선을 만드는 요소는?

황금알을 보며 놀라는 여성황금알을 보며 놀라는 여성

이상적은 얼굴형은 눈, 코, 입과 얼굴의 전체적인 형태가 균형을 이루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턱에서 코끝, 코끝에서 미간, 미간에서 헤어라인의 중앙점이 삼등분을 이루는 것이 이상적인 형태라고 하며 헤어라인은 각지거나 M자형으로 파진 형태보다는 전체적으로 계란형의 얼굴을 이룰 수 있도록 약간 타원형의 곡선을 선호하게 된다.

◆ 얼굴형의 완성은 헤어라인

헤어라인이 M자로 파인 경우는 남성적이거나 강한 이미지를 줄 수 있다. 갸름한 턱선이나 얼굴형을 가지신 분이 헤어라인만 각진 경우엔 이마가 넓어 보일 수 있다. 필요한 경우, 헤어라인 교정과 함께 이마나 얼굴의 필러시술로 볼륨감을 주면서 사각턱 보톡스 등의 시술을 더하여 전체적인 얼굴 형태의 교정이 가능하다.

◆ 이마 면적, 광대 크기, 사각턱 등 고려해야

헤어라인 교정은 모발이식의 한 분야이고 일반적인 모발이식의 과정과 동일하게 후두부의 모발을 채취하여 헤어라인 부위로 옮겨 심는 것이다. 대부분의 경우 2,000~3,000모 정도의 모발을 이식하게 되며 이식된 모발은 한 달 내에 대부분 일시적으로 탈락되었다가 3~4개월 이후 다시 자라나게 되어 일 년 정도 지나면 좋은 결과를 볼 수 있다. 시술 비용은 일반적으로 필요한 이식 모발 수에 따라서 달라지며 교정해야 하는 이마의 면적이 커질수록 필요한 모발 수가 많아질 수 있다.

여성의 헤어라인 교정의 경우는 탈모가 진행되지 않아 밀도가 높은 헤어라인의 앞부위를 교정하는 시술이므로 상대적으로 더 고밀도를 구현해야 한다. 하지만 너무 모발 밀도를 높여서 시술하면 부자연스러워 보일 수 있기에 모발의 굵기와 모낭단위당 자라나는 모발 수에 따른 이식부위의 차이를 두어야만 한다. 두피의 특성이나 이식 방법의 특성상 1~2mm 정도의 모발 사이 간격이 있기 마련이므로 현재의 헤어라인보다 1cm 이상을 내려서 완전히 새로운 라인을 만들면 부자연스러워 보이기 쉽다. 특히 가르마가 생성되는 부위는 아무리 밀도를 높이더라도 두피가 비춰 보이는 포인트이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무작정 과도하게 헤어라인을 내리다보면 계란형의 얼굴형이 아니라 역삼각형의 얼굴형으로 변할 수도 있으므로 광대의 크기나 사각턱의 유무 등의 얼굴의 전체 형태를 고려하여 이식부위를 디자인하여야 자연스럽고 예쁜 결과를 만들 수 있다.

<글 = 분당 털드림피부과 류효섭 원장(피부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류효섭 피부과 전문의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