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우리가 ‘피부가 좋다’라고 말할 때는 많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거칠지 않고 매끈한 물리적 성질, 표피와 부속기관의 작용과 관련된 투명도, 윤기, 번들거림 외에도 진피 조직에 의한 탄력감, 모세혈관의 순환상태에 따라 영향을 받는 홍조와 안색 등 다양한 요소를 종합하여 피부 상태를 평가한다.

아무리 피부가 하얗고 잡티가 없더라도 건강하지 않은 느낌이 들 수 있는 것은 바로 얼굴로 가는 모세혈관의 순환 상태가 나쁘기 때문이다. 또한, 피부의 재생력이나 면역력이라는 것은 혈액을 통해서 면역세포들이 얼굴 피부로 얼마나 잘 이동할 수 있는지에 좌우되기 때문에 얼굴에 사춘기 여드름이나 성인 여드름과 같은 문제를 동반할 때는 얼굴로의 원활한 혈액순환이 매우 중요하다.

얼굴 지압받는 여자얼굴 지압받는 여자

안면부 혈류 순환과 더불어 생기 있는 피부를 위해서는 건강한 몸 상태를 기본으로 해야 한다. 생리불순이나 만성피로, 변비 등 만성적인 문제가 있으면 몸 상태를 개선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맑은 피부와 생기 있는 피부를 유지할 수 있다.

하루에 3분 정도 시간을 투자해서 얼굴과 뒷목, 머리 쪽 혈 자리를 자극하는 것만으로도 피부가 생기 있어 보이고 건강도도 높아질 수 있는데 뒷목, 머리, 얼굴 등의 혈 자리를 자극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혈 자리를 손가락으로 꾹 눌러준다는 느낌으로 지압하면 되고, 10초 정도 누른 후 3초 정도 떼는 방법으로 한 혈 자리를 3회 정도 반복해서 놀러 주면 된다. 단, 혈 자리에 병변이 있을 때는 물리적 압박으로 병변이 악화할 수 있으니 피하는 것이 좋다. 생기 있는 피부를 만드는 지압 부위와 효과는 다음과 같다.

1) 완골 ( 完骨 ) : 뒷목 부위
귀 뒤에 돌출되어 있는 뼈에 오목하게 들어간 부위의 중앙이 바로 완골혈이다. 완골혈은 안면부로 가는 뇌신경 중에서 3차 신경이 지나가는 곳이다. 완골 부위를 지압해주면 머리가 맑아지고 피로가 회복되며, 얼굴의 탄력이 증가한다.

2) 백회 ( 百會 ) : 머리 부위
양쪽 귀를 이은 가상의 선과 앞머리가 나는 부위에서 뒤통수에서 가장 튀어나온 부위를 이은 가상의 선이 만나는 곳이 바로 백회혈이다. 백회혈을 자주 지압해 주면 머리가 맑아질 뿐만 아니라 얼굴의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이 된다.

3) 인당, 태양 ( 印堂, 太陽 ) : 얼굴 부위
인당은 양 눈썹 사이의 정중앙에 있는 혈자리다. 인당에서 관자놀이 부위 움푹 들어간 태양혈까지 눈썹선을 따라서 마사지를 해주면 얼굴에 몰려 있는 열이 잘 빠져나갈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4) 승장, 하관 ( 承漿, 下觀 ) - 얼굴 부위
아랫 입술 가운데 아래에 있는 승장혈에서 광대뼈 아래의 하관까지 부드럽게 밀어 올리듯이 마사지해준다. 볼의 탄력 증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얼굴의 혈액순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글 = 하늘체한의원 최형석 원장 (한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최형석 하늘체한의원 한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