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엎질러진 물’이라 했던가.

한 번 벌어지면 되돌릴 수 없는 일을 두고 우리는 포기하라는 뜻에서 이런 비유를 하곤 한다. 하지만, 영화 ‘박하사탕’의 마지막 대사처럼 “나 다시 돌아갈래~”를 외치고 바라는 것이 사람의 본성인 듯하다. 사고 또는 과도한 욕심 때문에 생긴 상처를 가진 사람들이 다시 원래 모습으로 돌아가고 싶어하는 희망을 과연 ‘엎질러진 물’로 치부해야만 하는 것일까?

2014년 대한민국에 나타나는, 세계가 주목하는 특이한 현상 중 하나가 성형수술의 보편화이다. 아름다움에 대한 관심이 사회적 현상으로 나타난 예는 전 세계에서 있었으나, 현재 우리 나라의 청소년과 20대 사이에서 성형과 미용에 대한 관심과 기대는 가히 폭발적이라 생각된다.

방송과 언론에서도 연일 예쁘고 잘생긴 배우의 모습을 마치 우리의 일상인 양 착각하도록 만드는 바람에 우리 사회는 지금 성형천국, 외모지상주의에 빠진 모습이 되어 버렸다. 하지만, 그 이면에는 그로 인해 고통받는 그림자가 존재한다.

여타의 다른 미용 성형 수술과는 달리 양악, 안면 윤곽술은 뼈를 자르고 갈아내는 수술이기에 미술로 치면 조각에 가깝다. 따라서 그 수술 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하다면, ‘엎질러진 물’과 같이 되돌릴 수 없고, 설령 되돌린다 해도 이전과는 다른 모습이 되어 버린다. 결국 원래 모습으로 돌아갈 기회가 주어지지 않는 위험성을 안고 있다는 것이다.

손을 얼굴에 대고 있는 여성손을 얼굴에 대고 있는 여성

연일 각종 매체를 통해 아름답게 변신한 성형모델들의 변신 스토리가 보도된다. 그러나 그 이면에는 잘못된 수술로 인해 고통받는 환자들 또한 존재한다. 이러한 현실에 현 의료계는 그들을 위해 마땅한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듯했다.

2014년 IT 업계의 최대 화두는 3D프린팅 기술이다.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그 응용과 실제 사용을 놓고 갑론을박을 벌이는 중이나, 의료분야에서의 3D프린터 활용은 가히 주목할 만하다.

산업에서의 3D프린팅 기술은 대량 생산을 해야 한다는 한계가 있다. 때문에 당장은 기존의 방식에서 곧바로 벗어나기 어렵다. 그러나 의료계에선 정반대의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사람의 해부학적 구조는 모두 다르기 때문에 3D 프린터를 이용하면 환자 개개인에 맞춘 의료행위를 최적화해서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맞춤형 의료는 불가능을 가능하게 만드는 기술이 될 수 있다.

사람의 손으로는 만들지 못했던 구조를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 3D 프린터는 앞서 말한 유행과 과도한 기대에 희생됐던 환자들에게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 주고 있다.

3D프린터를 이용한 안면 윤곽, 양악수술의 부작용을 해결하는 수술법이 ‘3D fit 안면 조소술’이라는 이름으로 국내에서 개발돼 시행되고 있다는 사실은 앞서 말한 화려한 성형천국의 어두운 그림자에 작은 불빛이 되어 줄 것으로 기대된다.

사각턱 과절제로 인한 이른바 ‘개턱’ 현상, 작은 얼굴에 대한 갈망이 만들어낸 ‘무턱’, 양악과 광대 수술로 인한 각종 부작용, 심지어 교통사고로 인한 안면골 기형에까지 대응할 수 있도록 개발된 이 방법은 현재 자신의 뼈를 그대로 3D 프린터로 출력하고, 미술의 찰흙을 이용한 소조 개념처럼 자신의 뼈에 딱 맞는 보형물을 제작하는 방식이라고 한다.

보형물의 재료는 1940년대에 개발돼 1950년대부터 현재까지 정형외과, 신경외과에서 인공관절이나 부족한 두개골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하고 있는 PMMA를 쓴다. 검증된 재료로 안전성에 대한 두려움을 최대한 줄였다.

수술이 상품처럼 거래되고, 가격까지 흥정되는 2014년 대한민국. 3D 프린팅이라는 새로운 IT 기술과 의학의 융합을 통한 새로운 접근이 어두운 그림자 속에 숨어 지내는 많은 환자에게 엎질러진 물을 주워 담는 마술 같은 해법이 되기를 희망해 본다.

<글 = 에이치성형외과 백정환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백정환 에이치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