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2013년 대한성형외과 가을학회 때 안면윤곽술 후에 연부조직 조작술에 대해 발표한 적이 있습니다.
안면윤곽술 후 발생할 수 있는 볼처짐에 대해 학회 발표자료를 토대로 보다 쉽게 설명하고자 합니다.

(풍선이론(Balloon Theory)은 설명을 쉽게 하기 위해 만든 개념적 이론으로, 모든걸 다 설명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먼저 말씀 드립니다.)

풍선풍선

바람을 넣었다 뺀 풍선은 처음 바람을 넣기 전보다 조금은 얇아지고 쭈글 거리는 모습으로 바뀌게 됩니다.
다시 말해 풍선의 탄력이 바람을 넣은 후 빠지면서 떨어지게 된다는 말입니다. 여기서 바람이 조금 들어간 후에는, 즉 탄성한계(elastic limit)까지는 큰 변화는 없습니다.
즉, 탄성한계를 넘지 않으면 원래의 탄성과 두께를 유지하지만 탄성한계를 넘어가면 탄성은 떨어지고 두께는 더 얇게 변하게 됩니다.

또한 풍선의 표면 두께가 일정치 않아서 바람을 넣어보면 어느 한곳이 먼저 부풀어 오르는 모습을 볼 수 있고, 그쪽의 풍선 색이 엷어 지면서 두께 또한 얇아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탄성한계를 넘은 쪽은 쭈글거리고 늘어진 모습이며, 탄성한계를 넘지 않은 쪽은 바람을 넣기 전의 모습으로 회복하게 됩니다.

사람의 얼굴 연부 조직도 풍선과 비슷하게 각 부위별 피부 두께와 탄성한계가 모두 다릅니다. 풍선은 안면전체를 싸고 있는 피부와 같고, 풍선 안의 바람은 단단한 볼륨 변화가 적은 정적 구조물이라 할 수 있습니다. 풍선 안의 물을 조금 넣으면 고여 있는 물은 중력에 영향을 받고 둘러싸고 있는 표면에 의해 모양이 바뀌는 동적인 구조물입니다.

풍선이론풍선이론

△ 풍선이론 (출처: 에이치성형외과)

풍선은 앞서 설명한대로 피부와 같은 성격을 가지며, 탄성(탄력도)과 두께라는 두 가지 성격이 변수로 작용하게 됩니다. 이 두 가지 변수는 나이, 성별, 유전적 성향에 따라 차이가 나게 됩니다.

바람은 정적인 구조로 인체와 비유하면 뼈와 같은 구조입니다. 즉, 바람이 빠지면 풍성의 탄성에 의해 사이즈가 줄듯이 뼈가 줄어들면 얼굴이 줄어 들게 됩니다.
단, 이때 정적인 구조의 변화만큼 모양이 변하려면 한가지 조건이 따라 붙게 되는데, '변화과정중 탄성한계를 넘지 않을 때'가 바로 그 한가지 전제조건 입니다.

수술로 예를 들면 뼈를 자르는 과정에 과도한 당김으로 인해 피부가 탄성 한계를 넘거나 수술 후 너무 심한 부기로 인해 탄성한계를 넘지 말아야 한다는 조건입니다.
풍선 안에 들어 있는 물은 동적인 구조물로 인체와 비유하면 근육, 피하지방, 귀밑샘, 침샘 등이 그러한 구조입니다. 수술 중 또는 수술 후 이러한 구조물의 변화가 피부의 탄성한계를 넘도록 영향을 주지 않는다면 정적인 구조의 볼륨 변화가 수술 후 마치 바람을 뺀 풍선처럼 그대로 반영하게 됩니다.
풍선이론으로 모든걸 설명 할 수는 없지만, 복잡한 해부학적 구조지식 없이도 비교적 수술 후 부기에 대해 환자분께 쉽게 설명할 수 있는 개념입니다.
안면윤곽수술에 대해 환자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질문 몇 가지를 소개합니다.

1. 윤곽수술은 무조건 얼굴이 처진다?
이는 대표적인 오해입니다.
윤곽수술이 풍선이론으로 전부 설명할 수는 없지만 쳐짐 없이 수술이 이뤄질 수도 있습니다.

2. 나이가 많으면 살이 처진다?
맞기도 하고 틀리기도 합니다.
나이가 들면 탄성계수가 낮아지고 피부도 얇아지기 때문에 맞는다고 할 수도 있지만, 전체적으로 일반화 할 수는 없습니다. 이 경우에서도 적절한 수술과 수술 후 관리가 이뤄진다면 수술 후 피부 처짐이 없을 수 있습니다. 젊은 사람보다 나이 든 환자에서 피부 처짐이 많긴 하지만 모두 그렇다고 일반화할 수 는 없습니다.
이유는 20세 초반 여성의 피부가 50대 여성의 피부보다 피부 탄력이 꼭 좋으리란 법은 없기 때문입니다.

3. 뼈 삭제가 많으면 살이 처진다?
이 역시 맞기도 하고 틀리기도 합니다.
뼈 삭제가 많으면 쳐짐의 위험이 높아지는 것은 사실이지만, 피부 탄력과 두께가 좋다면 아무리 많이 삭제해도 쳐짐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경우 그러한 경향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4. 피부탄력에 따라 살 처짐이 결정된다?
진실입니다.
피부 탄력이 좋지 않은 우 아무런 조작 없이 단순히 박리 조작 또는 당김(traction) 조작 만으로도 처짐이 생길 수 있습니다.
풍선 이론만으로 수술 후 처짐 현상을 설명할 수는 없고, 다음의 대표적인 4가지 개념과 여러 소소한 요인이 서로 상호 작용하여 복잡한 매커니즘으로 일어나는 결과가 처짐 증상입니다.

# 안면 윤곽술 후 연부조직 변화의 개념
1. 뼈의 위치이상 & 제거 or 개념
2. 수술 후 부종
3. 안면인대의 분리
4. 연부조직 위치이상과 흉터조직

단, 의사들은 모두가 위에 열거한 내용에 동의하는 것도 아니며, 한가지 이론으로 처짐을 모두 다 설명할 수도 없습니다. 풍선이론은 어디까지나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이며, 어떤 정답을 제시하기 위함이 아님을 꼭 밝히고자 합니다.

<글 = 에이치성형외과 백정환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백정환 에이치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