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 이미 몇 년 전에 서른을 넘긴 여성 회사원 김 모 씨의 가장 큰 고민은 성인여드름이다. 중고등학교 때에는 여드름이 얼굴에 가득해도 그다지 외모에 신경 쓸 때도 아니었고, 주변에 여드름이 많이 나는 친구들이 많았기 때문에 그러려니 했었다. 그러나 대학을 다니면서는 물론이고, 심지어 대학을 졸업하고 직장에 다니는 지금까지도 김 모 씨의 얼굴에는 크고 작은 좁쌀여드름과 화농성여드름, 여드름흉터와 여드름자국들로 가득하다. 도대체 왜 이 나이가 되도록 성인여드름으로 고민해야 하는지 오늘도 여드름을 잘 가려준다는 화장품을 사며 한숨을 쉬고 있다.

여드름은 더는 청소년들의 문제만이 아니라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는 모두의 고민거리가 됐다. 특히 화농성여드름이나 염증성여드름을 제대로 치료하지 못할 경우에는 울긋불긋한 여드름색소침착과 움푹 파인 여드름흉터가 발생하게 되는데, 여드름흉터치료는 여드름치료보다 더 큰 노력을 필요로 하므로 가능하면 흉터가 생기기 전에 여드름을 없애는 것이 중요하다.

◆ 스트레스받으면 30대에도 발생하는 성인 여드름

여드름 짜는 여성여드름 짜는 여성

사춘기에 나는 여드름은 어느 정도 나이가 들면 저절로 없어지기도 하고 스트레스나 기타 질병으로 인한 여드름은 선행 질환이 없어지면 저절로 낫기도 한다. 그러나 사람에 따라 흉터를 심하게 남기는 피부도 있고 또한, 선행 질환이 없어져도 여드름이 낫지 않는 경우도 있으므로 여드름한의원이나 피부과에서 적절한 치료와 관리를 통해 여드름을 빨리 치료하고, 흉터를 남기지 않는 것이 최선이다.

일반적으로 여드름은 남성호르몬이 생리적으로 증가하는 사춘기 때 생기는 게 정상이지만 20대 이후, 혹은 30대에도 스트레스를 받으면 발생하게 된다. 특히 이때 발생하는 여드름은 이마나 콧등에 국한된 T-zone 부위가 아닌 턱, 뺨 등 U-zone 부위에 집중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여성일 경우 생리 주기에 따라 심해지는 것이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경향을 보이기도 한다.

특히 여성의 경우 여드름을 가리기 위해 짙은 화장을 하면서 모공의 입구가 막혀 정상적으로 피지가 배출되지 못하여 염증이 더욱 악화하는 경우도 흔하다. 아무리 심한 여드름 피부라도 적당한 수분의 공급은 필며 올바른 세안과 화장 습관은 매우 중요하다.

◆ 여드름 치료를 위해 필요한 근본적인 원인 치료

여드름 치료는 그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근본치료를 해주는 것이 관건이다. 한약 복용은 몸 내부의 기혈순환을 활성화고, 피부의 재생력이나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는 역할을 하며, 정안침으로 대표되는 침치료 또한 피부의 재생력 강화, 염증완화, 안면홍조제거, 모공축소, 피부결 개선 등의 효과가 있다. 여기에 적절한 메디컬 스킨케어를 더하면 근본적인 치료를 하면서도 다른 치료에 뒤지지 않는 빠른 치료도 가능하게 된다.

한편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 있는 변비나 위장질환이 있거나 스트레스에 민감한 경우라면 먼저 몸의 건강상태를 살피는 것이 중요하다. 여성의 경우에 산부인과적인 이상이 있다면 이를 먼저 치료하여야 하며, 피부건강을 위해 평상시에 화장은 가볍게 하고 꼼꼼한 세안으로 얼굴을 청결히 하여야 한다. 또한, 평소 채식과 과일을 적당히 섭취하고, 지방이 많은 음식이나 인스턴트 음식을 절제하여야 하며 규칙적인 생활과 충분한 수면, 정신적인 안정을 유지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글 = 하늘체한의원 최형석 원장 (한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최형석 하늘체한의원 한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