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대상포진을 예방하거나 빨리 낫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대상포진과 관련하여 필자가 제일 많이 받았던 질문 중의 하나이다. 대상포진에 걸렸는데 어떤 음식을 먹으면 좋은지, 어떤 것을 하면 좋은지 등 몸에 좋은 것을 알려달라고 하는 질문이 많지만, 결론은 하나로 요약할 수 있다.

◆ 시기별 대상포진 치료법은?

대상포진 초기라면 항바이러스제로 치료하여 피부 신경 분지에 나와 있는 바이러스를 퇴치하는 것이 주목적이다. 초기에 빨리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하면 대상포진 후 신경통과 같은 합병증을 줄일 수 있으며 통증 관리에도 도움된다.

그 외에는 대증적인 약제를 사용하는데, 통증을 관리하기 위해 진통제를 사용하기도 하며 발적, 부종 등을 완화 시키기 위해 항히스타민제제를 사용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 치료법은 대부분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달리 결정하게 된다.

◆ 최고의 예방법, ‘휴식’과 ‘영양’

우크렐레를 치며 즐거운 가족우크렐레를 치며 즐거운 가족

대상포진 바이러스는 대부분 우리 몸의 신경절에 숨어 있다가 면역력이 저하되거나 몸이 힘든 상태가 되면 스멀스멀 기어 나와 우리를 괴롭힌다. 바꿔 얘기하면 대상포진이 발생한 근본적인 원인은 중병에 걸려서 면역력이 저하되지 않은 이상 내가 스트레스받고 힘들 거나 수면을 통해 충분한 회복을 하지 못하면서 면역체계가 약화하면 발생한다. 마치 감옥에 있던 죄수가 탈옥하듯이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신경절을 탈출해서 돌아다니게 된 것이다. 따라서 영양가 있는 음식을 먹고 충분히 휴식을 취하는 것이 자신이 할 수 있는 빠른 회복법과 최고의 예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간혹 환자분들 중에 대상포진 때문에 병원에 치료하러 갔더니 영양제를 맞으라고 하더라. 왜 영양제를 맞아야 하는지 물어보는 분들이 있다. 이유는 간단하다. 대상포진이 발생했다는 것은 현재 내 몸이 정상이 아니라는 뜻으로 그만큼 사회생활을 열심히 하고, 일 많이 하고, 노력을 많이 해서 몸이 혹사당했기 때문에 영양과 휴식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최근에는 대상포진 예방접종이 수입되면서 노인분들을 중심으로 많은 문의가 오고 있고, 실제 많이 접종을 받았다. 그만큼 좋은 세상이 되었지만, 오히려 젊은 층은 자신의 건강을 믿고 간과하는 경우가 많아 병을 키우고 있다. 최근 젊은 층을 중심으로 많이 발생하고 있는 대상포진 환자들을 진료하며 과도한 업무와 스트레스 등에 시달리며 일하고 있는 젊은이들이 안쓰럽고 전반적인 사회 면역상태가 나빠지지 않았나 하는 생각에 걱정이 앞선다.

<글 = 라아클리닉 이상욱 원장 (가정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상욱 인천참사랑병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