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임신 · 육아

최근 성조숙증 진단을 받는 어린이들이 급증하고 있어 학부모들의 관심이 요구되고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지난 2006년부터 2010년까지 성조숙증으로 진료를 받은 건강보험가입자는 5년 사이 4.4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성조숙증 진단 인원은 연평균 44.9% 증가하고 있으며, 이 기간 동안 총 진료비는 약 7.8배 증가해 연평균 67.7%의 진료비가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성조숙증이란, 여아의 경우 만 8세 미만, 남아의 경우 만 9세 미만에서 2차 성징이 나타나는 비정상적 상태를 말한다. 성조숙증에 대해서 고시환 소아청소년과 전문의의 도움말로 알아본다.

아이들아이들

◆ 성조숙증이 무엇인가요?
아이가 가슴의 발달이나 고환의 발달과 같은 이차성징이 또래 친구들과 비교하면 2표준편차보다 빨리 나타나는 경우를 성조숙증 이라고 합니다. 특히 아이를 키우고 계시는 부모님 모두가 '우리 아이는 아니겠지'하는 마음을 갖고 계시겠지만, 건강심사평가원의 2011년 보고에서 성조숙증 아동들이 지난 5년 사이에 4배 이상의 증가를 보였다고 밝혀졌을 만큼 우리아이들의 건강한 신체발달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 또래보다 키가 크고 가슴에 멍울이 잡히는 우리 아이도 성조숙증 인가요?
현재 만 8세 이전에 가슴의 발달을 보이는 여아들을 대상으로 성조숙증을 말하지만 단지 가슴발달 하나만을 보고 성조숙증을 논할 수는 없습니다. 더구나 남아의 경우엔 뚜렷한 2차성징발달을 육안으로 구별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내분비 전문의의 진료와 뼈의 성장판, 골연령 정도를 종합적으로 파악해야 진단할 수 있습니다.

◆ 성조숙증은 왜 생기는 건가요?
햄버거나 콜라, 치킨, 햄과 같은 인스턴트 음식은 대체로 아이들이 좋아하는 먹거린데요, 이처럼 현대에 들어와 고열량 패스트푸드들을 먹을 기회가 많아져 비만을 불러오고, 점점 서구화되는 식탁의 변화가 영향 불균형 및 신체 호르몬 변화를 초래해 성조숙증 현상을 보이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플라스틱이나 합성화학물에서 나오는 환경호르몬이 체내에 흡수되면 내분기계를 교란시켜 성조숙증 발생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성조숙증의 가장 큰 문제는 무엇인가요?
성조숙증 아동을 둔 부모님의 가장 큰 걱정이 바로 아이의 키 성장일 텐데요, 성조숙증은 현재 아이의 나이가 7세라고 하여도 골연령 검사 당시 그 이상의 연령이 나왔다면 골연령이 실제 나이가 됩니다. 그만큼 키 성장 시간이 빼앗긴다고 볼 수 있어 당장은 키가 크다고 해도 성인이 됐을 때는 또래보다 작게 나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더 큰 문제는 사춘기를 전후로 하여 신체가 커지고 그 이후부터 21세까지는 면역, 생리, 심장, 간, 콩팥 등의 기능이 성숙하게 되는 기간인데 성조숙증의 경우 이 성숙기도 짧아져서 신체 기능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소아내분비전문의의 진료가 중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 성조숙증이 의심되는 우리 아이, 앞으로 어떻게 키워야 할까요?
성장이나 성조숙증의 치료와 관리는 일괄적 기준이 아닌, 아이 개개인의 특성과 원인에 따라 호르몬과 영양, 운동, 생활패턴과 환경관리가 동시에 이루어져야 합니다. 또한, 무엇보다 성조숙증은 조기진단과 치료가 중요하기 때문에 여아는 만 8세, 남아는 9세 이전에 전문의의 진단이 내려져서 아이에 맞는 관리와 치료가 이루어 질 수 있어야 합니다. 성조숙증은 결과이지 원인이 아닙니다.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치료와 관리가 중요합니다.

<참조 = 하이닥 닥터인터뷰, 소아청소년과 상담의 고시환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신정윤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