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보건복지부가 지자체 보건소 금연클리닉 이용 현황을 분석한 결과에 의하면 정부의 담뱃값 인상 발표(9.11) 이후 보건소 금연클리닉 등록자가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담뱃값 인상 발표 전인 ’14년 1∼8월 금연클리닉 등록자는 전년보다 △15.7% 감소한 반면, 담뱃값 인상을 발표한 ’14년 9월 이후 등록자는 전년대비 51.9%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복지부는 이번 담뱃값 인상을 계기로 금연을 희망하는 흡연자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금연을 희망하는 흡연자들이 금연에 최대한 성공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 중심 금연사업 활성화를 위해 보건소 금연클리닉 지원 예산을 대폭 확대(’14년 120억 → ’15년안 374억)하고, 지역별 흡연자 수 및 흡연율, 금연클리닉 등록자 수, 금연성공률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저소득층 흡연치료 지원(128억), 학교 밖 청소년 금연지원(51억), 단기금연캠프(120억), 대학생 금연지원(56억), 여성금연지원(10억) 등 대상자 맞춤형 금연 예산도 적극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금연 포스터금연 포스터

금연에 성공하려면 금연 동기를 자주 생각할 수 있도록 가족 사진을 잘 보이는 곳에 붙여두거나 운동, 차, 양치질 등을 통해 흡연 욕구를 조절하도록 한다.

◆ 효과적인 금연 방법

1) 술자리를 피하라!
많은 사람이 금연을 하다가도 술자리에서 유혹을 이기지 못하고 담배를 피우게 된다. 금연을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았다면 술자리는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다.

2) 피지 말고 먹어라!
금연으로 인해 입이 심심한 것을 막기 위해서는 니코틴 배출을 도와주는 복숭아나 녹차, 미역 등을 챙겨먹도록 한다.

3) 취미생활을 찾아라!
흡연 생각을 뿌리치기 위해 집중할 수 있는 취미생활을 가지는 것이 도움이 된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신정윤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