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메디컬뉴스

한국건강증진개발원 건강위해관리팀이 우리나라 청소년의 주류 구매가 어렵지 않다며 청소년 음주예방과 주류 판매자의 책임의식 강화를 위해 <주류 판매자 교육프로그램>을 배포한다고 밝혔다. 특히 11월은 음주폐해예방의 달이며 수능 이후 청소년들이 음주를 많이 접하게 되는 시기이므로, 주류 판매업계와 협력하여 청소년 음주예방을 위한 주류 판매자의 교육과 홍보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청조년 음주청조년 음주

신체 내의 세포를 비롯한 모든 조직이 미성숙한 단계에 있는 청소년 시기의 음주는 유독 물질의 침해를 받기 쉽고 성인보다 큰 영향을 받는다. 빠른 속도로 뇌 신경 세포를 파괴하여 기억력을 감퇴시키고 성인이 된 후에도 습관성 음주, 알코올 남용, 알코올 의존에 빠지기 쉬우며 건강상에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또한, 청소년기 음주는 비행의 촉매 역할을 하여 자제력이 약화하고 공격성이 증가하여 위험한 행동을 저지를 수 있다.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의 발표로는 우리나라 청소년의 16.7%가 최근 한 달 이내에 술을 마신 적이 있으며, 주류 구매를 시도한 청소년의 77.1%(10명 중 8명)는 주류 구매가 어렵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청소년건강행태온라인조사, 2014). 미국, 캐나다, 영국, 호주 등 대부분의 선진국에서는 청소년의 음주예방을 위하여 이미 주류 판매자 가이드 라인을 제정 및 시행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주류 판매자 가이드 라인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한국건강증진개발원 관계자는 “청소년 음주예방을 위해선 청소년이 스스로 술을 멀리하려는 노력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주류 접근성을 낮추는 환경조성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많은 주류 판매점이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청소년 주류 접근성 감소 및 음주율 감소에 동참해주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청소년의 주류 접근을 예방하고, 주류 판매자의 인식제고를 위하여 주류 판매의 원칙과 구체적인 행동절차는 다음과 같다.

◆ 올바른 주류 판매의 기본 원칙과 행동절차

▷ 원칙 1. 반드시 주류 구매자의 나이를 확인하기

- 행동절차
① 신분증 요청하기
② 신분증 진위 여부 확인하기
③ 신분증에 있는 정보 확인하기
④ 판매 거절하기

▷ 원칙 2. 청소년 주류 판매예방을 위한 환경 만들기

- 행동절차
① “청소년에게는 주류를 판매하지 않습니다” 알리기
② 청소년 보호에 대한 책임감과 윤리의식 가지기
③ 유사 시 행동방법과 협조관계 준비하기
④ 밝고 안정적인 매장환경 조성하기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최은경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