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Q. 제가 등 부위 땀이 다른 사람에 비해 많이 나고 냄새가 심합니다. 땀 억제제를 등에 써봐도 효과가없습니다. 어떤 치료가 효과적인가요?

A. 몸에서 땀 냄새가 난다는 호소는 의학적으로 접근하기가 용이한 부분은 아닙니다. 땀샘은 에크린샘과 아포크린샘으로 나누어지고, 주로 체온 조절을 위해 땀을 분비하는 에크린샘은 대부분이 수분으로 무색 무취입니다.

드물게, 이 땀과 피부의 각질과 결합해서, 세균 감염 등에 의해서 발생하는 경우도 있고, 겨드랑이 등에 주로 분포하는 아포크린샘의 경우에는 액취증이라고 하는 독특한 냄새를 만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즉, 개인별로 그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땀을 흘리는 남성땀을 흘리는 남성

땀냄새가 난다고 생각이 될 경우에는 우선 냄새가 나는 위치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며, 냄새가 나는 부위에 특별한 피부 병변은 없는지 살펴보는 것도 필요합니다.

드물게는 간혹 간이나 신장질환, 내분비 질환이 있는 경우에 몸에서 냄새가 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며, 이 경우에는 우선 내분비내과 등에서 진료를 보고 필요한 검사를 할 필요가 있지만 등과 같은 특징적으로 한 부위에 한정된 경우에는 피지 낭종 등의 세균감염 등에 의해서 땀이 나는 곳이 독특한 냄새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단은 환기가 잘되는 의류나 신발을 착용하시고, 항균 비누 등을 사용하시면서 다한증/액취증을 전문으로 진료하는 흉부외과 등을 방문하셔서 진찰과 상담을 받으실 것을 권유 드립니다.

<도움말 = 하이닥 흉부외과 상담의 전철우 (흉부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박혜선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전철우 에비타흉부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