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고령화 사회가 지속되고 단순히 오래 사는 것이 아니라 만족스런 양질의 삶을 중시하는 것이 일반화되고 있다. 건강의 양질의 삶을 살기 위해서는 잘 먹고 소화를 잘 시켜야 하는데 그 역할을 하는 치아가 건강해야 한다. 오복 중 하나였던 치아건강은 평소에도 꾸준한 관리가 중요하지만 충치, 치주질환, 충치, 노화 등으로 인해 치아건강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이미 치아건강이 나빠졌다고 슬퍼할 필요가 없다. 최근 발달된 기술로 인해 충치, 치주질환, 노화로 인해 치아를 발치해야 한다면 상실된 치아를 대체할 치료로 임플란트가 보편적으로 시술되고 있기 때문이다. 임플란트 시술은 구강질환에 의해 어쩔 수 없이 치아를 잃었을 때 다른 치아를 건드리지 않고 상실된 치아를 대체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가장 효율적이다.

그렇다면 임플란트 시술을 어떻게 하는 것이고 주의할 사항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자.

◆ 임플란트 시술은 어떤 사람이 하면 좋을까?

치통을 호소하는 남성치통을 호소하는 남성

- 어금니가 2~3개가 빠져서 부분틀니를 해야 하는 경우
- 모든 치아의 상실로 틀니를 사용하여 불편함이 큰 경우
- 선천적으로 치아가 나지 않아 치아가 모자랄 경우
- 브릿지를 하고 나서 문제가 발생한 경우
- 심한 치주염으로 인해 발치 권고를 받은 경우
- 충치나 치주염으로 치아상실을 하게 되어 대체치아가 필요한 경우

하지만 임플란트 시술을 누구나 할 수 있는 건 아니다. 심한 흡연자, 중증 당뇨병환자, 고혈압, 수면 시 이를 심하게 가는 사람은 임플란트 시술을 하지 못할 수도 있다. 또한, 턱뼈의 성장이 완성되는 17세 이후부터 시술을 받을 수 있으며, 심한 전신질환이 있다면 치료가 불가능하다.

◆ 임플란트 시술의 특징 및 장점은?

임플란트의 장점을 말하자면,

1. 자연치아를 손상시키지 않는다.
2. 틀니보다 씹는 힘이 훨씬 더 강해서 음식을 마음껏 먹을 수 있다.
3. 치조골(치아를 받쳐주는 뼈)을 보호해 치아의 건강을 유지시켜 준다.
4. 심미적, 기능적으로 자연치아와 유사하다.
5. 치료에 실패해도 원상복구가 가능하다.
6. 꾸준히 잘 관리하면 반 영구적으로도 사용 가능하다.

◆ 임플란트 시술의 과정은?

1. 개인에 따른 구강검사 및 검진 결과를 바탕으로 치료계획을 세운다.
2. 인공치근을 심는다. 턱뼈에 임플란트를 심는 과정으로 임플란트가 들어갈 적절한 위치에 임플란트를 이식하고 잇몸을 덮어준다. 이 작업은 임플란트와 잇몸뼈간의 결합을 유도하는데 도움이 된다.
3. 인공치근의 상부구조를 노출시킨다. 잇몸 안에 인공치근을 밖으로 노출시키는 과정이다.
4. 인공치근을 상부치아와 연결한다. 임플란트 위에 이를 해 넣는 과정으로 임플란트가 뼈에 고정된 것이 확인되면 보철물을 제작하게 된다. 이때 본을 뜨고 만들어 온 보철을 맞추는 과정을 거처 임플란트 치료를 최종적으로 마치게 된다.

◆ 임플란트 시술의 부작용은?

임플란트 수술 후 보통 후 약간의 불편감과 통증은 있지만 곧 회복이 된다. 수술 후 드물기는 하지만 감염, 감각이상, 상악동문제, 출혈, 통증 등이 발생할 수 있다. 감염의 증상은 열이 나거나 비정상적인 부종과 통증, 농의 형성 등의 나타날 수 있다. 증상이 오래 지속된다면 치료받았던 해당병원에 내원해 적절한 항생제 및 소염제를 처방 받는 것이 좋다.

◆ 임플란트 시술의 사후관리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1. 수술 후 즉시 지혈을 위해 거즈를 무는 것이 도움이 된다. 물고 있던 거즈는 약 1시간 후에 뱉는다. 처방된 약을 시간에 맞추어 복용해야 한다.
2. 시술 후 침을 뱉으면 안 되고 빨대를 이용하여 음료수를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3. 수술 후 코피가 날 수도 있으며 코를 풀지 않는다.
4. 수술 부위의 통증을 줄이고 부종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의사의 지도 하에 냉 찜질을 한다. 수술 후 심한 통증이나 출혈이 있는 경우에는 병원에 연락하고 내원한다.
5. 수술 후 1~2주일간은 격한 운동이나 음주, 흡연은 절대 삼간다.
6. 수술 후 2~3일 정도는 수술한 반대 부위로 유동식을 먹고, 베개도 평소보다 높은 것을 사용한다.
7. 수술한 부위가 닿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칫솔질을 하고 입안 소독액으로 가글한다.
8. 임플란트 시술 후 처음 1주일은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9. 음식을 씹을 때 임플란트 치아와 자연치를 골고루 사용해 씹는 것이 좋다.
10.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은 피하고 구강악습관인 이갈이, 편측저작, 이악물기 등은 고치는 것이 도움이 된다.
11.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서 임플란트나 구강위생상태를 점검하고 치료받는 것이 중요하다.

<글 = 임플란티아치과 김인수 원장 (치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인수 임플란피아치과의원 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