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Q. 한 달 전부터 소화가 안 되기 시작했습니다. 배는 고픈데 조금만 먹어도 속이 답답하고 식도 쪽에서 걸려서 넘어오지도, 넘어가지도 않는 그런 느낌이 듭니다. 한 시간이 지나도 답답한 느낌이 없어지지 않고, 심할 때는 저녁에 먹은 밥이 다음 날 아침까지 답답한 느낌이 좀 남아 있기도 합니다.

위내시경과 피검사, 헬리코박터균 검사도 다 해봤는데 정상이라고 합니다. 지금은 약을 먹고 있어서 증상이 좋아지긴 했는데, 약을 중단하면 다시 증상이 생길까 걱정됩니다. 검사 결과상 문제없으면 어떻게 치료해야 하나요?

배고픔배고픔

A. 위장관 장애 증상은 기저 질환뿐만 아니라 과식을 하거나 음식을 너무 빨리 섭취하는 습관 △불규칙한 식습관 △스트레스 △피로 △긴장 등의 정신적인 문제로도 유발될 수 있습니다.

다행히 위내시경 검사상 정상이니 생활습관을 조절하며 장기간의 꾸준한 관리를 해보길 바랍니다. 규칙적인 식사를 하고 스트레스를 최소화하도록 하며 규칙적인 운동 습관을 지니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밀가루 음식이나 기름지고 자극적인 음식, 인스턴트 식품, 커피, 초콜릿, 탄산음료는 삼가야 하며 식사는 소량씩 나눠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단기간에 효과가 없어도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움말 = 하이닥 소화기내과 상담의 윤철 (내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최은경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윤철 건강한윌병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