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생리주기와 유방암

보통 유방암 확률을 줄이는 요인 중 하나가
임신이나 출산으로 생리를 안하는 것이고 생리를 계속해서 쉬지않고 많이할수록 유방암에 더 안좋다고 알고 있는데요

저는 반대로 생리주기가 37일-45일로 긴 편이라서 꼬박꼬박 생리는 하지만 배란주기도 긴 편입니다

이런 경우에도 남들보다 생리를 적게 하기때문에 유방암에 걸릴 확률이 조금이라도 더 낮다고 볼수있나요

아니면 오히려 한번 생리하기까지 시간이 조금 오래걸려서 더 안좋다고 봐야하나요?


답변

Re : 생리주기와 유방암
정홍규
정홍규[전문의] 세란병원
하이닥 스코어: 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정홍규 입니다.

생리를 평생동안 얼마나 했는지 기간이 유방암 위험도와 관련이 있습니다만 생리 주기 자체가 긴지 짧은지에 따라 유방암 위험도가 관련있는지는 밝혀진 바 없습니다.
생리를 한 기간이 문제가되는것은 유선조직이 여성호르몬에 얼마나 장기간 노출되었는지가 유방암 발생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사춘기때 여성호르몬이 상승하며 생리가 시작되고
폐경기때 여성호르몬이 낮아지며 생리가 끝나게 되므로 늦은 초경과 빠른 폐경이 유방암에서는 더 유리합니다. 하지만 위험성을 낮추는것이지 안생기는것은 아닙니다.
또한 수유여부도수유기간동안에는 호르몬 조정이 일어나 생리를 거의 안하시게 되는데 이도 유방암의 위험성을 낮춰주는 요인입니다.
간혹 "저는 수유를 오래해서 유방암이 안생기는거 아닌가요?" 하시는 분들도 계신데 위험성을 낮춰주는것이고 생기지 않는것은 아닙니다.

질문주신 내용에 대한 답변은 "생리주기와 유방암 위험성은 연관이 없거나 아직 밝혀진바 없다."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