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다이어트 중인데 살이 더이상 빠지지않고 유지만 되요ㅠ
답변
Re : 다이어트 중인데 살이 더이상 빠지지않고 유지만 되요ㅠ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정체기는 초기 정체기, 후기 정체기 다이어트 중 두번정도 찾아옵니다.
정체기는 꾸준히 식단을 관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체중변화가 2주이상 없을 때는 정체기라고 이야기하며, 초기 정체기는 순수한 지방 1kg을 연소시키는데 9000kcal를 소모해야 하는 더딘 기간입니다.
이 시기에는 현패턴을 유지하시면서 운동, 끼니별 단백질 100g씩, 수분섭취 식사와는 한시간텀을 두고 하루 1.5리터이상, 충분한 수면과 컨디션 조절을 해주시면 갑자기 체중이 감량되는 시기가 옵니다.
단, 정체기는 한달이상 넘어가진 않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저녁은 탄수화물, 지방은 배제하고 단백질과 채소 2가지로 식사를 바꾸셔도 좋으실 것 같습니다.
답변
Re : 다이어트 중인데 살이 더이상 빠지지않고 유지만 되요ㅠ
이수연
이수연[운동전문가] 쥬비스목동점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수연 입니다.
다이어트 중에 체중이 잘 내려가지 않는 기간을 정체기, 항상성 시점이라 합니다.
항상성 시점이란 것은 과거 내가 갖고 있었던 체내 환경
즉, 체지방이 원래의 상태로 돌아가려 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 부분을 넘어서 다이어트 성공을 하기 위해서는
현재 나의 항상성 시점에서 문제시되는 점들을 파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식단을 무리하게 줄여드시고 계셨던 것은 아닌지
다이어트식단이라 하여 너무 영양소적으로 부족한 식단이 지속되는 것은 아닌지
활동량의 부족, 수면환경 등등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항상성 시점을 벗어나기 위해서는 평소에 내가 하던 식단과 운동의 방법을 바꿔서
몸에 새로운 자극을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을 할 때에 평상시, 사용되지 않는 활성화가 덜된 근육을 움직이는 운동이나
식단의 재정비로 영양소와 양을 과도히 칼로리 계산만으로 줄여 드시지 않도록
확인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