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식단을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20대 초반 여성입니다.
겉으로 보기엔 멀쩡하고 운동도 하고 체격도 좋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내장지방이 꽤나 많이 쌓여 몸을 해치고 있습니다.
더 건강하고 좋은 몸을 위해 다이어트를 결심했지만 식단조절이 어려워 고민입니다. 따로 시키기엔 금전적 부담으로 조금 부담스러운 면도 있고 다이어트 자체를 처음해봐서 뭘 시켜야 할 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평소에 집에서 밥을 조절해서 먹고 싶은데 식단을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답변
Re : 식단을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요요없이 건강하게 올바르게 관리하시려면 식단,운동을 적정하게 병행하시면서 관리하셔야합니다.
끼니별 단백질은 100~120g씩 섭취해 주시고 식이섬유소는 2가지씩 끼니별 섭취해 주시면 건강을 챙기면서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쉬운 예로,
아침 : 고구마 100~150g(주먹크기 1.5개), 저지방 흰우유 200ml, 견과류 10알
점심 : 현미 콩밥 1/2~2/3공기(잡곡밥), 단백질 1종류(120~150g), 채소 3가지
저녁 : 현미 콩밥 1/2(잡곡밥), 계란 2개, 방울토마토 10알, 파프리카 1개(단백질 1가지:100~120g+채소 2가지)
중간에 간식으로 과일 1가지, 플레인 요거트 180ml(흰색: 당함량 낮은 것)
위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식사시간텀은 4시간 정도 두시는게 좋구요.
-> 아침, 점심 바꾸셔도 무방합니다.
물론 저녁에 닭가슴살 샐러드로 중량에 맞게 들어가면 좋구요.(주3회단위로는 탄수화물제한)
아침식사를 하지 않을 경우 점심과 저녁간의 시간 텀은 5시간 이상 길어진다면, 우유, 견과류, 과일 한가지를 간식으로 넣으셔도 됩니다.
또한 주무시기 3시간 전 공복상태를 유지하시고, 음식과 수분시간 텀은 1시간 이상 두시며 수분은 순수한 수분으로 하루 1.5리터 이상, 식간시간 텀을 5시간으로 관리하시면서 식단을 조절해 보세요.
야식과 밀가루 음식을 섭취하지 않고 건강한 음식들로 구성해서 관리하시면 체중감량은 반드시 됩니다.
하루 한시간씩 유산소, 스트레칭을 주 5회 이상 꾸준히 하시면 도움이 되실 거에요.
참고하셔서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답변
Re : 식단을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김명준
김명준[운동전문가] (주)쥬비스 관악점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명준 입니다.
20대 초반의 여성 질문자님께서 내장지방으로 인해 다이어트를 결심하셨네요
과거의 방식처럼 무조건 안먹거나 또는 적게 먹으면서 하는 다이어트의 형태가 아닌
먹어도 살이 잘 찌지 않는 몸을 만들고, 기초대사 상승과 식욕통제를 도와주는 영양소의 섭취를 할 수 있도록
3끼 식사를 잘 챙겨드시는 굶지않는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요요현상이 오지 않고, 건강한 다이어트를 이어나갈 수 있는 방법입니다.
다이어트를 함에 있어서 혈당지수라는 것을 들어보셨을거에요
혈당지수(GI)가 높을 수록 혈당을 빠르게 상승시켜, 혈액에 남는 당을 만들어 지방으로의 축적을 유도하는데
이를 대비하여 혈당을 천천히 올리는 현미밥 식단을 구성해
밥 한 숟가락 + 반찬 한번으로 식사를 통하여
굶지않으면서도 자연스럽게 염분을 조절하는 식사를 하면 좋은 다이어트 식단을 이룰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식단은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그저 굶거나 적게 먹는것이 아닌, 내 몸이 원하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이렇게 적절한 다이어트식단을 통하여 순차적으로 부종과 내장지방이 줄어들게 되고,
그 이후 피하지방을 빠르게 태울 수 있는 몸을 만들 수 있도록 규칙적인 식사의 안정이 필요합니다.
그렇기에 닭가슴살이나 무언가를 사려하지마시고,
집밥의 형태로 식사를 하시되, 쌀밥대신 현미밥, 그리고 다양한 쌈채소와 나물등을 챙겨드시면 좋습니다.
개개인의 지방유형과 비만유형을 고려하여 개인의 몸상태에 맞는
기기관리와 운동 관리를 통하여 체중감량은 물론 인치감량을 해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분별한 다이어트에 현혹되지 마시고 건강한 다이어트 하실 수 있도록 접근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