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살이 안빠져요
다이어트 정체기
하루에 물 2~3L씩 꼬박꼬박 마시고 있고,
음식은 1일 1식 혹은 6시 이후에 안먹고,
운동도 조금씩하고, 춤도 추고 있는데
살이 안빠져요. 안먹어도 그대로고 오히려 몇g이 더 찔때도 있어요. 어떻게 해야 정체기극복이 될까요? 정체기 극복이 되면 갑자기 한번에 빠지나요?
답변
Re : 살이 안빠져요
우지희
우지희[영양사] 위고다이어트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우지희 입니다.
식사를 하루 1식으로 하시는지요?
하루 1식일 경우 공복시간이 길어지게 됩니다.
우리 몸은 자동차와 같아서 연료를 넣어주어야 활동이 가능한데 그 연료가 너무 부족하게 들어오면
살기 위해 에너지 소비량을 줄이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활동을 하셔도 그 만큼 소비가 되지 않는다는 것이죠.
이런 상황이 발생하면 지금처럼 다이어트 정체기처럼 느껴지는 시기가 발생합니다.
식사를 줄여서 다이어트를 하고 계셨다면 늘리시는 것에 거부감이 들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의 다이어트 정체기를 해결하는 방법은 규칙적인 3끼(소량부터 시작)를 하시는 것입니다.
정해진 양이, 규칙적인 시간에 체내에 섭취되어야 활동하는 만큼 바로 소비시킬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정량대로 식사보다는 규칙적인 시간에 소량의 음식이라도 3끼 드시기 바랍니다.
다이어트 정체기가 최대한 오지 않고 감량될 것 입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살이 안빠져요
이수연
이수연[운동전문가] 쥬비스목동점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수연 입니다.
정체기를 벗어나시기 위해서는 무언가의 식단 제한도 물론 필요하지만
지금 질문자님의 식단은 과도한 영양소 제한으로 생각이 됩니다.
하루에 음식을 1끼를 드시는 것은 우리 몸 안에서 일시적으로 부종이 빠지는 속도는 빨라질지 몰라도
결과적으로 몸에서 사용되는 에너지원의 순서를 생각해보면 체지방의 감량이 잘 내려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정체기를 벗어나시기 위해서는 하루 3끼의 식사로 동일한 양을 맞춰 영양 섭취를 해주셔서
체내에서 적은 영양소를 드실때보다 먹은 음식을 저장하지 않도록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후로, 운동의 경우 평상시 사용하는 근육보다는
평상시에 잘 사용하지 못했던 부위의 근육을 움직이는 것이 보다 근활성도 향상을 통한 체지방 감량 효과를
더욱 보실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