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안녕하세요.이번에 다이어트를 해보려고 합니다.
안녕하세요.
이번에 다이어트를 해보려고 합니다.
나이는 22세. 남성입니다. 몸무게는 98kg 키는 184.8입니다.
목표 체중은 85kg이구요. 차츰 늘려가려고 합니다.
비만으로 건강에 좋지않을 것 같아서, 아침은 밥 한 공기에 간단하게 먹기로 했고 점심과 저녁은 닭가슴살 100g과 양배추 채 썬것 약 100g? 정도를 같이 먹고 채소같은 걸 곁들여서 먹으려고 합니다. 지금은 오이나 바나나를 반개 혹은 한개 정도 먹었구요. 카페인이 지방 분해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해서 설탕을 안 넣은 아메리카노와 함께 먹으려고 합니다.
+ 따로 먹는 약은 종합 비타민제 먹구요. 우루사도 사서 먹어 볼까합니다만, 다른 약 추천좀 해주세요.
운동을 하려고 하는데요. 자전거로 출퇴근을 합니다.(왕복 약 8km, 35분 정도 걸리구요.) 퇴근 후에 근처 강가를 걷거나 뛰면서 때론 자전거를 타기로 했는데요. 시간은 1시간에서 1시간 반정도 하려고 합니다.
+ 줄넘기도 간간히 10분~20분씩 합니다!
식단이나 운동, 운동 보조제같은 유용한 정보가 있다면 조언 부탁드립니다. 박카스 먹어도 될까요?
답변
Re : 안녕하세요.이번에 다이어트를 해보려고 합니다.나 ...
김희정
김희정[운동전문가] 수클리닉 필라테스 에스테틱 센터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희정 입니다.
현재 진행중이신 다이어트 방법은 대체식 형태의 다이어트를 진행하고 계신데요.
대체식, 굶는 다이어트, 양을 줄이는 다이어트는 단기적으로는 체중감량 효과가 좋지만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이는 다이어트가 끝난 후 원래의 식사량으로 돌아갔을 때
다시 원래의 체중으로 돌아갈 확률이 높아지면서 요요현상을 유발할 위험이 있습니다.
때문에 지속가능하고 요요없는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매일 3끼 식사를 밥으로 진행하면서 신진대사를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재 활동량 뿐만 아니라 식단에 있어서
혈당을 천천히 올려주고 내려줄 수 있는
GI지수가 낮은 현미밥 위주의 3끼 식단을 추천드립니다.
답변
Re : 안녕하세요.이번에 다이어트를 해보려고 합니다.나 ...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끼니별 적정 탄수화물과 단백질, 식이섬유소가 들어가면 제일 좋구요.
쉬운 예로,
아침 : 고구마 100g, 저지방 흰우유 200ml, 견과류 10알
점심 : 현미 콩밥 1/2, 단백질 1종류(120~150g), 채소 3가지
저녁 : 계란 2개, 방울토마토 10알, 파프리카 1개(단백질 1가지:150g+채소 2가지)
위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저녁에 닭가슴살 샐러드(150g):고단백저지방으로 중량에 맞게 들어가면 좋구요.
아침식사를 하지 않으실 경우에 점심과 저녁간의 시간 텀은 5시간 이상 길어지게 된다면, 우유, 견과류, 과일 한가지를 간식으로 넣으셔도 됩니다.
또한 주무시기 3시간 전 공복상태를 유지하시고, 음식과 수분시간 텀은 1시간 이상 두시며 수분은 순수한 수분으로 하루 1.5리터 이상, 식간시간 텀을 5시간으로 관리하시면서 식단을 조절해 보세요.
야식과 밀가루 음식을 섭취하지 않고 건강한 음식들로 구성해서 관리하시면 체중감량은 반드시 됩니다.
운동은 하루 1시간씩 주 5회 꾸준히 해주시구요.
유산소, 스트레칭 병합해서 관리해 주시면 더 좋습니다
답변
Re : 안녕하세요.이번에 다이어트를 해보려고 합니다.나 ...
황해연
황해연[약사] (주)파머시즌 에이포뮬러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황해연 입니다.
우선 현재의 식단구성만으로는 허기를 많이 느끼실 수도 있고 나중에 과다한 식욕증가로 인해 요요도 예상이 됩니다.
우선 빈혈을 예방해야 다이어트도 오래 하실 수 있고
식욕조절도 가능하고 기분이나 의지도 유지하실 수 있습니다.
빈혈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단백질, 철분, 엽록소가 풍부한 식품을 꾸준히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닭가슴살도 훌륭한 단백질 공급원이 될 수 있지만 생선이나 낙지와 같은 어류의 단백질도 흡수가 매우
용이한 단백질 공급원이 될 수 있습니다.
미역, 파래등의 해조류는 철분을 비롯하여 엽산등 각종 조혈을 돕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할 뿐아니라
엽록소가 풍부하여 적혈구생성에 도움을 줍니다.
운동을 하실때 격렬한 운동으로 칼로리를 소모하려고 하지마시고 에너지를 잘 태울 수 있는 상태로
예열한다고 생각하시고 운동에 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의 진정한 의미는 운동시 소모되는 칼로리가 아니라 긍정적이고 즐거운 마음으로 다이어트를 끝까지
해낼 수 있는 의지력과 자신감을 주는 것이고 진정으로 몸이 원하는 영양소가 무엇인지 선별해 낼 수 있게
만들어주며 에너지와 활력을 만들어 꾸준한 신체활동이 가능한 건강한 신체로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도한 운동은 그자체가 스트레스와 활성산소를 유발하여 식욕을 증가시키고
에너지의 급격한 소모는 오히려 근육의 파괴와 조직 손상으로 결과적으로 기초대사량의 감소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진정한 다이어트는 의식적인 활동으로 칼로리를 소모시키고 식사를 의식적으로 조절하는 것이 아니라
아무런 신체활동없이도 소모되는 기초대사량의 꾸준한 증가와 무의식적으로 식사량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나가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