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건강관리를 어떻게 해야하나요
성별 남 나이50 키172 몸무게 74
공복 당료수치가 103~117 수준으로
나옴니다 한달전 6개월평균 수치를
병원에서 확인후 당료전단계로
1년후 재검을 하라고 했습니다
이후 건강관리를 어떻게 해야하나요
운동은 자주 하나 식습관이 어렵네요
답변
Re : 성별 남 나이50 키172 몸무게 74공복 ...
송유준
송유준[전문의] (사)대한산업보건협회남부산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직업환경의학과 상담의 송유준 입니다.
당뇨전단계의 경우 당장은 약물치료가 필요치 않더라도 추후에 적절한 생활습관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당뇨병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상당히 높습니다. 따라서 체중관리, 식이습관관리, 운동 등의 생활습관 개선이 필수적입니다.
체중 측면에서는 표준체중을 유지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과체중 혹은 비만하신 경우에는 체중을 5~10% 가량 감량하시는 것이 큰 도움이 되겠습니다. 이를 위해서 매일 적절한 운동을 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인슐린 감수성에 도움을 줘서 혈당 조절에 큰 도움이 됩니다.
식습관에서는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는 균형있는 식습관의 유지가 중요할 것입니다. 매일 규칙적으로 일정한 시간에 식사를 하시는 것이 좋으며, 식사 시간이 너무 짧지 않고 천천히 꼭꼭 씹어드실 수 있도록 최소한 2~30분의 식사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당 지수 (GI index)가 상대적으로 낮은 음식의 섭취 비중을 늘리신다면 혈당이 천천히 올라가기 때문에 혈당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답변
Re : 성별 남 나이50 키172 몸무게 74공복 ...
김정현
김정현[운동전문가] 쓰리먼스더바디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정현 입니다.
잘못된 식습관이란,
1. 지나친 칼로리 제한(다이어트 한다고 적게 먹고, 굶고, 한가지만 먹고…)
2. 불규칙한 식사(시간 & 횟수)
3. 나쁜 식재료(가공식품, 맵고 짠 음식, 냉동식품, 화학조미료, 당분해지수가 높은 음식)
4. 잘못된 식사방법(몇 번 안 씹고 삼키고, 빨리 먹고, 티비에 빠져서 먹는다던가…) 등등 ~~
건강한 식습관 이란
1. 건강한 재료를 이용한 식품을 섭취하자(신선식품)
2. 자신의 1일 소모칼로리를 규칙적으로 3끼에 나눠서 섭취하자
3. 천천히 오래 씹어서 15분 이상 식사하자.
4.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자.
5. 잠들기 3시간 전에는 음식섭취를 삼가자.
6. 오감을 (look, 소리, 식감, 향, 맛) 천천히 느껴보자.
7. 탄수화물, 식이섬유, 단백질(육류 생선 콩 두부 등)이 골고루 들어간 식사를 하자.
8. 달고 짜고 맵게 먹지 말자
건강한 식습관으로 인해 호르몬의 균형이 유지되면 자신에게 필요한 식사량을 스스로 조절할 수 있게 되며, 몸의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게 되어 비만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답변
Re : 성별 남 나이50 키172 몸무게 74공복 ...
엄문용
엄문용[전문의] 은평탑내과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엄문용 입니다.
공복혈당 수치가 당뇨전단계로 의심이 됩니다. 말씀하신 것으로 보아 당화혈색소 수치도 측정하신 것으로 보이고 당뇨확진단계는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약을 바로 드실 필요는 없고 우선 식단조절 및 생활습관교정을 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것만으로도 당뇨로 진행되는 것을 충분히 막을 수 있습니다.
우선 주기적인 유산소운동을 기본으로 술,담배는 끊으시고 식단중에 탄수화물을 줄이고 신선한 단백질 구성을 높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평소보다 채소섭취량을 늘리시고 제철과일도 섭취하시면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대하겠습니다.
답변
Re : 건강관리를 어떻게 해야하나요
송미현
송미현[영양사] 서울365mc병원 (현재퇴사)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송미현 입니다.
혈당 관리의 기본적인 식사원칙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매일 식사일기(섭취음식, 섭취량, 섭취시간 등)를 작성하시고 아래의 원칙에 맞게 식사하시기를 권합니다.
1. 가능한 매끼 탄수화물, 단백질, 섬유소 모두가 포함된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시기를 바랍니다.
2. 짜지않게 식사하시기 바랍니다 (국물, 장아찌, 젓갈 등의 섭취를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3. 1일 2회 이상 신선한 채소(생채소, 쌈채소, 샐러드 등)를 드시기 바랍니다.
4. 탄수화물로만 구성된 식사는 피하시기 바랍니다(예: 국수, 떡, 빵, 분식류, 주먹밥, 김밥 등).
5. 단 간식, 단 음료(믹스커피 포함) 의 섭취를 금하시기 바랍니다.
6. 반드시 금주하시기 바랍니다. 음주는 혈당조절을 방해합니다.
7. 식사 후에는 산책을 하시기를 권합니다. 불가능한 경우, 맨손체조라도 하시면 혈당 상승을 둔화시킬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