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저는 찬성질의 체질입니다.음식을 무얼 먹어야 하는지 ...
SMART TAG : 건강증진
저는 찬성질의 체질입니다.
음식을 무얼 먹어야 하는지 그리고 보양식으로 흑염소 먹으면추위를덜타는지 좋은정보주셨으면합니다.
답변
Re : 저는 찬성질의 체질입니다.음식을 무얼 먹어야 하는지 ...
손원진
손원진[한의사] 제중한의원 김해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손원진 입니다.
찬성질의 체질은..
1. 온몸이 속과 겉이 모두 차가운 경향의 소음인,
2. 속에는 열이 있으나, 추위타고, 손발이 특히 차가운 소양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흑염소는 좋은 음식입니다만,,, 음식과 한약으로 모두 쓰이는 생강이나, 마늘, 파 같은 음식을 잘 챙겨드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그보다,... 체질에 대한 조금 더 정확한 진단은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듯 하네요..
더욱 건강하시길 기원합니다.
--쑥, 대추, 계피, 생강, 마늘, 진피.. 는 모두 한약재 이기도 합니다.^^
답변
Re : 저는 찬성질의 체질입니다.음식을 무얼 먹어야 하는지 ...
윤희주 하이닥 스코어: 37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윤희주 입니다.
따뜻한 성질을 가진 식품 추천드리겠습니다^^
- 쑥
체온향상과 면역향상, 혈액순환을 원화하게 도와줍니다.
차로 끓여드셔도 좋겠습니다.
- 대추
대추는 신체 온도를 높여주며 수족냉증이 있으신분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완화시켜 주기도 합니다.
- 계피
계피를 몸의 체온을 높여주며
신진대사를 원화하게 도움을 줍니다.
또한 당뇨 개선에도 좋다고 하네요^^
- 생강
생강의 진저롤 성분이 매운맛을 가지고 있는데
이 성분이 저희 체온을 높여주는 역할을 하며
면역증진이나 기관지에도 좋습니다.
- 진피
귤껍질을 말려 차로 끓여드시면
체온향상, 면역증진, 소화를 촉진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 마늘
마늘의 알싸한 맛은 알리신 성분 때문인데
알리신은 우리몸의 신진대사를 원활히 해주어
체내 온도를 높여주며 노화방지, 항암효과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따뜻한 성질을 가진 음식으로
- 육류/어패류: 쇠고기, 닭고기, 염소, 낙지, 미꾸라지
- 채소: 부추, 파, 생강, 마늘
- 과일: 복숭아, 살구, 대추, 귤
- 홍삼 등이 있겠습니다.
몸이 차신분은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한 경우가 많으니
족욕이나 마사지, 유산소 운동을 해주시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