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하루에 밥,간식같이식단이 지방보다 단백질이더높게먹고 ...
하루에 밥,간식같이식단이 지방보다 단백질이더높게먹고 하루음식 1500안넘게먹을라고해서먹는데..저녁먹고 간식도안하는데..살이 금방찌네요..헬스장운동을 며칠동안쉬었는데..바로 살이 2키로찌네요..헬스장 안가면 집에서 체지방빼는 자세운동 오전,오후포함해서 90분운동하고 밥이랑 간식까지 1500칼로리정도먹는데..바로 살이많이쪘네요..살이 바로찌는스타일이겠지요?...ㅠ.ㅠ
답변
Re : 하루에 밥,간식같이식단이 지방보다 단백질이더높게먹고 ...
프로필 비공개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우지희 입니다.
드시는 식사 내용과 간식 종류를 조금 더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시면 자세한 답변을 해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방을 줄이고 단백질군 식품을 챙겨지시려고 노력하시는 부분은 잘하시고 계신데 이외에도 탄수화물과 염분은
어떻게 조절 중이신지 확인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다이어트 시 칼로리 보다 중요한 것은 식사 내용입니다.
즉, 탄수화물의 종류와 양을 줄이고, 단백질군과 채소군을 꼭 같이 넣어 식사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드시는 음식 종류에 따라 칼로리에도 영향을 주지만 식사로부터의 포만감의 길이, 체지방 감량 속도와 양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드시는 탄수화물이 고구마, 현미밥 등의 복합탄수화물군인지, 양은 적절한지,
콩, 두부, 생선, 해산물, 살코기, 달걀 등의 단백질군과 양상추 등의 생채소군을 함께 꼭 섭취하시는지 살표보시기 바랍니다.
이 때 단백질군은 손바닥 양만큼, 채소군은 양손을 모았을 때 두 손 가득 드셔도 됩니다.
식사와 간식에서 드시는 음식 내용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하루에 밥,간식같이식단이 지방보다 단백질이더높게먹고 ...
손민규
손민규[운동전문가] 한마음운동재활센터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손민규 입니다.
살이 바로 찌는 성향이라고 포기하지 말고 운동에 더 집중하기 바랍니다.
수많은 여성분들이 다이어트 한다면서
가벼운 중량으로 적당히..... 여기에 식단조절 위주의 계획...
이러한 방법은 말씀하신 것처럼 조금만 먹어도 금방 찌고 쉽게 빠지지도 않습니다.
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근력운동 위주로 2-3년만 꾸준히 해 보세요.
여자이기 때문에 근육이 커지면 안된다? 몸이 더 커지면 안된다..?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아무리 근육을 키우기 위한 운동이라도 영양공급이 충분히 이뤄지지 않으면 절대 커지지 않습니다.(커질수가 없습니다.)
오히려 나올곳은 나오고 들어갈 곳은 들어가게 된답니다.
근력운동을 이야기 하는 이유는 추후 유지면에서 상당한 잇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섭취량을 유지한채 근력운동을 하면 근육이 커지지는 않지만 힘이 세집니다.
이 힘은 운동신경다발(이를 "운동단위"라고 합니다. 검색~!)이 많아지게 되기 때문인데....
이러한 신경다발이 많아지면 그만큼 소비량(대사량)도 높아지게 됩니다.
근육의 질량(크기)은 섭취량에 따라 쉽게 오르락 내리락 합니다.
하지만 한번 만들어진 신경다발은 몇배...아니 몇십배 이상의 긴 시간동안 유지가 된답니다.
운동을 꾸준히 하여 어느 정도 수준에 오르면 왠만큼 먹어서는 살도 잘 안찝니다.
기초대사량 자체가 높기 때문이지요.
찐다한들 맘먹고 운동하면 금새 제자리로 돌아오는 시간도 빠릅니다.
적당히 운동하여 지금같은 고민을 반복하지 마시고
작정하고 근력운동에 매진해 보세요.
3-5년동안 만들어진 몸은 정말 대책없이 손놓지 않는 이상 10년 이상 유지를 편하게 해준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