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저는 지금 다이어트를 3주째 하고 있습니다 다이어트 어 ...
저는 지금 다이어트를 3주째 하고 있습니다 다이어트 어플을 유료결제하여 쓰고 있는데 어플에서 식단은 하루 1200칼로리로 제한하고 주 3회이상 30분 이상 꾸준히 운동 하도록 되어있습니다. 3키로 정도를 감량했는데
하루정도 고지방 음식을 먹으니 1키로가 다시 쪗어요
다큐를 보니 고지방식이와 고탄수화물 식이로 실험을 하더라구요 실험결과는 사람마다 랩틴 호르몬이 나오게 하는 식이요법이 달랐어요 물론 두 식이요법 모두 1200칼로리를 넘는 식사였습니다 칼로리의 문제가 아니었죠 이 다큐를 보고 나서 왜 1200칼로리에 맞춰 식사를 해야하는 것인가에 대한 의문이 들었어요
제 식단은 한식 위주로 잡곡밥,저염식 국,찌개류,반찬인데요 만약 지금처럼 1200칼로리로 제한하여 다이어트에 성공하게 될지라도 그 후 성인 하루 권장량을 섭취하게 되었을때 몸이 유지가 될까요? 건강한 식단으로 이루어지고 건강한 지방질을 섭취하는 대신 1200칼로리를 넘긴다면 다이어트에 실패하게 되는걸까요?
답변
Re : 저는 지금 다이어트를 3주째 하고 있습니다 다이어트 어 ...
한봉재
한봉재[한의사] 경희토정한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한봉재 입니다.
3주째 다이어트중이시군요.
칼로리섭취의 제한을 이용한 다이어트는 체중감량에 효과적인 방법중의 하나입니다.
무엇보다 섭취량을 줄이는 것이 체중감량 효과가 확실하니까요.
물론, 다이어트 이후에 성인 하루 권장량을 섭취하게 되면 체중이 다시 불어날 확률이 높습니다.
저탄수화물 고지방 식이요법에 관한 다큐를 보셔서 아시겠지만,
거기서는 칼로리 섭취량보다는 각 영양소의 비율에 대해 더 강조하고 있습니다.
지방의 비율이 가장 높고 탄수화물의 섭취비율을 아주 적게 하는 것입니다.
구체적인 방법은 다큐방송이나 책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답변
Re : 저는 지금 다이어트를 3주째 하고 있습니다 다이어트 어 ...
김정현
김정현[운동전문가] 쓰리먼스더바디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정현 입니다.
네, 저도 봤습니다. 다이어트 성공 후 1200kcal만 계속 드시면서 살 수는 없죠? 당연히 잘못된 방법입니다. 꾸준히 지속할 수 없는 방법은 결국 요요를 불러올 수 밖에 없습니다.
어제 방송 내용을 보면, 다이어트는 칼로리의 문제가 아니라 식습관에 의한 호르몬의 불균형때문이다...라고 요약할 수 있습니다. 어제 방송 말고도 비슷한 내용을 같은 프로그램에서 예전에 한 적이 있습니다.
추가로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몸의 기능을 높여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호르몬의 균형을 만들어 주시고, + 도움이 되는 식습관을 알려드립니다.
건강한 식습관 이란
0. 건강한 식품을 섭취하라
1. 자신의 1일소모칼로리를 규칙적으로 3끼에 나눠서 섭취하라
2. 천천히 오래 씹어서 15분 이상 식사하자.
3. 가공식품 섭취를 줄이자.
4. 자극적인 음식을 줄이자.
5.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자.
6. 잠들기 3시간 전에는 음식섭취를 삼가자.
7. 일상생활 속에서 자주 움직이는 습관을 만들어 신진대사를 증가시켜 칼로리 소모를 늘리자.
감사합니다.
답변
Re : 저는 지금 다이어트를 3주째 하고 있습니다 다이어트 어 ...
차단비
차단비[영양사] 쥬비스송파점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차단비 입니다.
다큐보신 것처럼 다이어트는 칼로리를 무시할 수 없지만, 영양소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셨을 겁니다. 다이어트시 에너지 소비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살 빠지는데 필요한 영양소 공급을 해주어야 신진대사도 올라가면서 빠지는 몸으로 소비되는 몸이 될 수 있답니다.
영양소 관리를 해주시고, 몸상태에 맞는 활동량을 관리해 주시면 기초대사량 및 신진대사 상승으로 감량한 체중유지는 물론, 먹은 만큼 소비되는 몸이 되어 권장 칼로리만큼 드셔도 되겠지만, 무조건 칼로리만 맞추고, 단편적인 영양소로 구성된 다이어트 식단을 드시다면 감량효과는 보시겠으나 요요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저는 지금 다이어트를 3주째 하고 있습니다 다이어트 어 ...
손민규
손민규[운동전문가] 한마음운동재활센터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손민규 입니다.
다른 분들이 좋은 말씀을 많이 해주셨기에 덧붙이자면... 무엇이든 급격한 변화는 결국 돌아오기 마련입니다.
인체는 습관에 의해 만들어지고, 잠시의 인위적인 노력에 의해 바뀔 수는 있지만 결국 돌아가려고 합니다. 이건 사람이라는 생명체 자체의 생존을 위한 특성입니다.
현재의 다이어트 계획... 무언가 일반적이지 않다면... 기존의 내 생활패턴과 지나치게 상반되는 것이라면 99.99% 잘못된 방법입니다. 현재의 몸은 하루 이틀만에 만들어진 것이 아닙니다. 짧게는 수년... 길게는 수십년간 길들여진 몸에 전혀 생소한 자극을 급작스럽게 가한다면? 탈이 나기 마련이랍니다.
다이어트 계획은 보다 멀리 바라보고 나중에 일상으로 돌아오게 되었을 때 자연스럽게 동화될 수 있는 것이 최고의 방법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