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다발성 골단 이형성증이라는 희귀병을 가진 사람입니다.
생명에 지장이 있거나 일상 생활에 큰 불편을 주는 병은 아니라 신경은 거의 안쓰지만 병의 특성상 관절(허리,무릎,발목 등)에 무리가 많이 가는데 그로인해 운동을 하기가 너무 힘이 듭니다.
살은 살대로 계속 쪄가고 ...그럴수록 관절에는 더 무리가 가는것같고. 그래서 다이어트가 절실한데 제 병에 맞는 다이어트 방법이 있을까요? 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다발성 골단 이형성증이라는 희귀병을 가진 사람입니다. ...
한봉재
한봉재[한의사] 경희토정한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한봉재 입니다.
체중을 감량하는데 있어서 운동이 중요하긴 합니다만, 실제 임상에서 다이어트 치료를 해보면 운동이 반드시 필수적인 것은 아닙니다.
그보다는 식사량을 적절히 조절하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합니다. 병이 있으므로 굳이 운동을 열심히 해야 한다는 생각을 갖지 마시고, 식사량을 적절히 조절하는데 중점을 두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식사량 조절에 관한 사항은 시중에 나와 있는 다이어트 책을 참고하시면 충분합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다발성 골단 이형성증이라는 희귀병을 가진 사람입니다. ...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정형외과 진료처방지시에 따라주시고 평상시
규칙적인 식생활로 끼니별 단백질150g섭취 : 고단백 저지방 위주로
세끼를 적정 탄수화물 밥1/2~2/3공기 ,단백질150g, 식이섬유소가 풍부한 채소 3가지씩 섭취하시고,
간식으로 과일,우유,견과류 등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틈틈히 무릎에 무리가 가지않도록 매일꾸준히 조금씩 걷기,스트레칭위주로 관리하시고,
칼슘과 비타민d가 풍부한 치즈, 브로콜리, 두부, 멸치, 우유, 오렌지, 버섯,아몬드, 빼째 먹는 생선, 미역 등 골고루 챙겨먹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