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어떻게 해야 근육을 늘리고 체지방을 뺄 수 있을까요?
생리할 때가 아닌데 예정일이 1주나 남았는데 허리가 뻐근하고 피가나요 ㅠ
다이어트한지 1달 조금 넘었습니다(10월 11일에 시작했어요) 인바디 사진 첨부할게요!!
최근에 몸무게는 계속 빠지는데 몸매변화는 없어서 이상하다 싶었더니 근육만 3키로가 빠졌어요 ㅠ 어떻게 해야 근육을 늘리고 체지방을 뺄 수 있을까요?
식단은
아침 - 요거트 120그램, 바나나1개(또는 사과 반쪽)
OR
위트빅스 멀티그레인 2조각, 우유 1팩(매일멸균우유 200ML)
점심 - cj발아 현미밥 100그램, 고기류(집에서 구워서 냉동실에 넣어둔 수육, 삼겹살, 오리고기) 70-100그램, 양파/파프리카 120그램, 청양고추 1개
OR
계란 2개, 현미밥 100그램, 양파/파프리카 120그램, 우유 100그램, 닭가슴살 100그램(쪄놓은것)
OR
통밀빵 100-150그램(성심당 통밀빵/우니코 호밀100프로 빵), 양파 100그램, 연어캔(사조연어살코기) 기름뺀것+후추첨가 1캔(90그램짜리)
저녁 - 요거트 50그램, 바나나 1개(또는 사과 1/4)
OR
바나나 1개(껍질제외 77-100그램)/고구마 100그램, 계란삶은것 2개(노른자흰자 전부)
이렇게 지난 한달 가량 아침/저녁은 고정적으로 먹고 점심은 저 세가지 중에 첫번째를 좀 많이 먹은 편이구 빵있는건 딱 4~5일정도? 먹었구 두번째는 주말에(토요일) 먹었어요 ㅠ
앞으로 어떻게 식단을 바꿔야 하고 운동을 해야 할까요? 헬스장은 등록한 상태이고 폼롤러 구비했습니다!
홈트레이닝 하고 싶은데 기숙사가 너무 좁아서 침대위에서만 공간이 나오는데 ㅠ 그조차 2층침대라 천장이 매우 낮아 하늘자전거하면 발이 천장에자꾸 닿습니다 ㅠ 헬스장은 매일 갈 수 있어요!
식품용 저울 있습니다!
전체적인 몸매라인을 만들고 싶고 (특히 다리) 건강해지고 싶어요..... 갑자기 피가 나고 요즘 힘이 없어서 문의드립니다!!도움이 필요해요 ㅠㅠ
답변
Re : 생리할 때가 아닌데 예정일이 1주나 남았는데 허리가 ...
한봉재
한봉재[한의사] 경희토정한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한봉재 입니다.
아주 체계적으로 다이어트를 하고 계시군요!
그동안의 변화를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9/28 10/11 11/6 11/22
체중 59.6 61 56 53.8
근육량 21 21.3 20.8 17.8
체지방량 20.8 17.6 21
체지방률 35% 35.9 31.4 39
체중은 대체로 잘 빠지고 있는데, 문제는 질문을 주신 것처럼 근육량의 변화입니다. 11월 6일에서 11월 22일 사이에 무언가 다이어트가 제대로 되고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다이어트중에 근육량만 감소한다는 것은 식사량을 너무 줄이고, 영양이 적절치 않다거나, 기간중에 과로나 스트레스가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생리의 변화는 다이어트나 감정의 변화, 생활의 변화 등 다양합니다.
앞으로는 점심 식사를 지금보다 조금 더 늘리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아침 식사도 조금 더 해도 무방합니다. 대신에 운동량을 조금 늘려보세요. 하루에 1시간~2시간 정도 땀이 날 정도로 유산소 운동, 스트레칭 등을 해보세요. 그리고, 체성분 검사는 한 기계에서 해야 변화를 제대로 알 수 있습니다.
참고하셔서 도움이 조금이나마 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생리할 때가 아닌데 예정일이 1주나 남았는데 허리가 ...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적정 탄수화물과 적정 단백질의 섭취가 제대로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일단, 밀가루 음식(면, 빵, 과자류, 초코렛)과 튀김 음식, 순대, 피자, 햄버거 등 고칼로리 패스트푸드만 제한해 주시면서 세끼를 밥으로 식사를 하실 경우, 충분히 체중감량이 됩니다.
아침 - 잡곡밥 100g+단백질 120g+채소 3가지-밥1/2공기
점심 - 잡곡밥 100g+단백질 120g+채소 3가지-밥1/2공기
저녁 - 잡곡밥 70g+단백질 100g+채소 3가지-밥1/3공기,단백질손바닥크기,
간식 - 과일 바나나 1개, 귤 2개, 흰우유 200ml, 견과류 10알
이런식으로 큰틀을 정하시고, 아침, 점심사이 간식으로 과일 1가지와 견과류 5알 점심, 저녁사이 간식으로 견과류 5알, 흰우유 200ml, 식사와 간식 시간텀은 1~2시간 후에 간식을 드시고, 주무시기 2시간 전에는 웬만하면 야식은 피해주세요.
그리고 식사를 하실 때도 단백질 반찬으로 고단백 저지방 종류를 선택하는데 달걀, 닭가슴살, 소고기 사태살, 등심, 안심부위, 멸치, 생선위주, 두부, 오징어, 조개살 등으로 선택해 주세요.
또한 식사 도중 물을 마시거나 식사 직후 물섭취는 피해주시고, 식사와 물은 1시간 정도 시간텀을 두시는게 좋은데 식사하기 30분전 물을 한컵 드세요.
식사 도중과 식사 직후 목마름을 어느정도 해결합니다.
걷기로는 하루 1시간씩 유산소, 스트레칭 병행해 주세요.